재료(문방사우): 종이, 먹, 붓, 벼루
1. 수묵화
- 음영생략, 배경을 여백으로 처리: 공간 암시
- 여백: 조형 상의 효과와 화면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
1) 용필법: 붓을 사용하는 방법 (공필법, 갈필법, 감필법)
2) 용묵법: 먹을 사용하는 방법 (삼묵법, 발묵법, 선염법, 적묵법, 파묵법, 퇴묵법)
3) 준법: 산이나 바위, 돌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방법
(1) 점준: 미점준(옆으로 약간 굵게 찍음), 우점준(빗방울 모양)
(2) 선준: 피마준, 절대준, 하엽준, 우모준
(3) 면준: 부벽준, 운두준
4) 점법: 나뭇잎을 그리는 방법
(1) 개자점: 활엽수나 죽엽 등의 잎 그릴 때
(2) 동엽점: 오동나무나 단풍나무 등의 잎 표현, 간단한 잎맥 표현
(3) 호초점: 작은 나뭇잎 표현
(4) 송엽점: 수레바퀴 모양으로 소나무잎 표현
(5) 미점: 가로점을 중첩시켜 활엽수의 둥근 잎 표현
(6) 수두점: 가늘고 긴 늘어진 잎 표현
5) 수지법: 나무 가지 표현법 (해조화법, 녹각화법, 노근화법)
6) 묘법: 옷주름을 그리는 법 (유엽묘, 철선묘, 절로묘)
**문인화: 수묵과 종이 사용, 시/서/화의 일치 강조, 주관성 강조, 사군자 많이 그리고 사의와 함축성 강조
1) 사군자의 묘법을 먼저 익힌 후 사의성을 이해하도록 함
2) 대상의 함축성과 먹, 정신의 일치를 이루어야 함
3) 선비들의 사상을 이해하며 사군자의 상징에 대한 인지적 이해 유도
4) 사군자의 표현 > 정신의 수양
2. 채색화: 뛰어난 발색, 퇴색 되지않는 내구성, 혼색에도 유지되는 높은 채도
1) 종류
(1) 수묵담채화: 선과 먹의 비중이 크다
(2) 진채화: 종이에 아교와 백반을 섞은 물을 바르고 말린 뒤 여러 번 덧칠
(3) 후채화
2) 기법
(1) 백묘법: 수묵의 선으로 물체의 윤곽선만을 그림
(2) 구륵법: 윤곽선 > 먹이나 채색으로 표현
(3) 몰골법: 농담이나 채색만으로 물체의 채색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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