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2. 서양미술사_중세 미술

REVE 2021. 2. 5. 11:08
  • 성당 건축 중심
  • 내용 중심적, 종교적 상징성
  • 조각: 건축에 종속, 부조 발달
  • 회화: 패널에 템페라로 그림, 필사본의 세밀화 형식으로 발달

 

1. 초기 기독교 미술(1-4C)

   1) 상징적, 관념적 표현의 단순한 양식화 경향 등장

   2) 카타콤 문화=지하묘굴 미술: 프레스코 벽화, 둥근 돔 사용, 단순한 형태의 인체 표현

   3) 단순하고 평면적인 모자이크 표현

   4) 바실리카 양식 경향

 

2. 비잔틴 미술(동로마 중심, 4-15C)

   1) 특징: 동서양 절충 미술, 콘스탄티노플(비잔티움)을 중심으로 한 미술

   2) 건축

      (1) 동방의 뾰족한 돔과 둥근 돔 양식을 건축 구성 요소 채택

      (2) 모자이크 장식: 종교적 상징성 강화

      (3) 중앙 집중식 교회

      (4) 하기아 소피아성당

          - 서양 기독교 건축+동방적 요소

          - 거대하고 둥근 돔 양식 지붕과 그릭크로스의 구조

          - 화려하고 상징적인 내부 장식

          - 신비로운 모자이크 장식

   3) 회화

       (1) 정면성 법칙에 의한 세밀화의 성상화 발달

       (2) 프레스코

   4) 조각

       (1) 교회의 내부 장식으로 활용: 저부조로 발달 

       (2) 샹르베 칠보 양식으로 발달

 

3. 로마네스크(11-12C)

   1) 특징: 서로마를 계승한 서유럽 중심의 미술, 건축 미술 중심

   2) 건축

      (1) 중후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내부: 창이 적고 작아 다소 어두움

      (2) 돔 지부와 아치형 창문, 궁륭

      (3) 좁고 작은 창문과 낮은 석조형 천장, 삼각 지붕

   3) 조각과 회화

       (1) 도식적 양식화

       (2) 건축 장식 조각 성행

       (3) 종교의 교훈적인 장면을 저부조로 조각

       (4) 프레스코화 성행

 

4. 고딕

    1) 건축

       (1) 부연부벽과 리브형 교차 궁륭 등장: 수직적 상승감 강조

       (2) 뾰족한 첨두형 아치와 높은 첨탑 발달: 인간의 욕구 표출

       (3) 스테인트글라스: 숭고미, 엄숙미 유도

    2) 조각

        (1) 인간의 내면 감정에 호소하는 사실적 조각 발달

        (2) 양감이 커지고 입체감이 뚜렷해짐

        (3) 고부조 형식

    3) 회화

        (1) 사실적인 실재감 표현 등장: 지오토 등장

        (2) 국제 고딕 양식: 관찰법과 원근법, 명암법 추구

그리스도의 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