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코트에 적용 가능한 인터랙티브 스마트 굿즈 개발 연구_국민대학교
팬덤 문화의 개념 및 특성
1. 팬덤(fanatic+-dom) 문화의 개념
2. 팬덤 문화의 선행연구를 통한 가치별 요소 및 특성
IT기술의 발달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의해 팬덤의 대상이 확대되고 형태와 규모가 변화하고 있다
1) 사회문화적 가치
(1) 2차 가공(문화소비 및 생산성): 생산 활동을 통해 생산성을 띈다
(2) 무료 나눔 등을 통한 공유(공유 및 참여): 다른 사람의 참여를 이끌고 문화적 가치를 생산하며 서로 감성적 공유를 얻는다
(3) 좋아하는 가수의 목표의식을 서로 공유(사회성): 집단의식을 형성하며 차별과 구별의 기제를 통해 자신들만의 사회적, 집단적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2) 심리적 가치: 정서적 동맹(유대감, 소속감, 상호작용성)
3) 미적 가치: 차별화의 특성을 가지고 단순 모방 혹은 굿즈의 소비를 넘어 미디어와 콘텐츠의 생산 등의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선호에 대한 의미와 정체성을 표현하며 새로운 미를 추구하는 특성을 가진다(심미성, 디자인적 차별성, 상징성)
4) 기능적 가치: 정보 공유를 통해 정보제공자 중심으로 서클을 형성되어 팬클럽의 형태로 발전(기능성, 실용성, 다목적성)
아이돌 굿즈의 이론적 고찰
##아이돌 굿즈의 시장 현황
1. 아이돌 굿즈의 유형: 스마트 굿즈/일반 굿즈
2. 아이돌 굿즈에 나타난 유형별 특성 분석
1) 평상시 아이돌 굿즈
(1) 소모품: 심미성, 상징성, 일회성
(2) 소품: 심미성, 상징성, 실용성, 기능성
(3) 의류 및 액세서리: 심미성, 상징성, 실용성
(4) 스마트 굿즈(라이트키링/보이스키링): 심미성, 상징성, 실시간성, 가상성
2) 콘서트장에서 아이돌 굿즈
(1) 소품: 심미성, 상징성, 시각적 대표성, 주목성
(2) 의류 및 악세서리: 심미성, 상징성, 주목성, 획일성/통일성
(3) 스마트 굿즈-소품: 시각적, 감성적 상호작용
3. 아이돌 팬덤 문화 유형 분석 및 특성
1) 사회문화적 가치의 요소: 문화 소비, 공유 및 참여
(1) 문화 소비: 무형의 산물인 문화를 아이돌 문화상품으로 소비
(2) 공유 및 참여: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적합한 소통 방법의 변화 > 사회적, 집단적 정체성 확립
2) 심미적 가치: 대표성, 차별성
3) 심리적 가치: 일체성, 유대감, 상호작용성
4) 기능적 가치
빛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스마트 패션의 이론적 고찰
1. 인터랙티브 스마트 패션의 개념
1) 개념: 의복의 성능을 저해시키지 않으면서도 착용자가 쾌적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의복 과학, 감성과학 및 테크놀로지 등의 다학제간 연구를 통한 의복
2) 필요 요소 및 특성
(1) 기능의 효용성
(2) 사용용이성
(3) 의복 편의성
(4) 외관만족도
(5) 기기안정성
(6) 관리의 용이성
(7) 특이성
2. 빛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스마트 패션
1) 자기표현
2) 인터렉션 및 커뮤니케이션
3) 안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