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4. 미술교육론(3)
한국 미술 교육
1. 특징
1) 정서 교육: 미적정서를 기르고 미적 가치관을 확립, 원만한 인간 형성 도모
2) 창조성의 육성: 아동들에게 독특하고 다양한 창조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창의적 사고력과 창조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는 관점
3) 표현능력: 재료와 도구를 능숙하게 다루어 자신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예술 교육
2. 역사
1) 생성기(1895-1910): 최초로 학교에 미술교육 실시
2) 침체기(1910-1945): 일제의 조선교육령에 의한 교육
3) 과도기(1945-1953): 임화/모방 수업위주, 문맹퇴치 정책 우선으로 학교미술교육은 소홀
4) 재건기(1953-1963): 피바디 사절단 내한
5) 성장기(1963-2000): 창의성중심/아동중심
6) 현재의 교육(2000년대 이후)
서양 미술 교육
1. 고대 미술교육 장인/드로잉 수업
1) 배경과 전개
(1) 스파르타와 아테네: 음악과 체육 중시
- 스파르타: 엄격성만 미덕으로 여김, 미술은 수단
- 아테네: 교육 이상을 훌륭한 삶에 목표를 두고 인격의 조화로운 발달에 기본을 둠
(2) 그리스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교화적 기능에 가치를 둠
- 회화는 열등한 직업으로 인식되어 특수교과가 됨
(3) 헬레니즘 시대
- 음악과 체육 쇠퇴
- 드로잉 수업
2. 중세 미술교육 수도원 학교의 수도사/공예길드
1) 배경과 특징
(1) 농업중심 사회로 침체되며 예술 후원이 없어짐, 수도원에 의한 종교적 구원으로서 예술 존재
(2) 작업장에서의 기술적 모방 교육 중시
2) 공예 길드: 길드에 의한 도제 교육
(1) 훈련 중심
(2) 대가의 작품 모방
(3) 고도의 기량 전수에 비중을 둔 교육
3. 르네상스 미술교육 미에 대한 교육/예술원 교육 중심
1) 배경과 특징
(1) 미술 수준 격상됨
(2) 공예와 순수 미술과의 구분이 본격화
(3) 예술원의 등장
(4) 공예와 순수 미술과의 구분이 본격화, 다수에 대한 사제 교육을 위주로 이루어짐
2) 예술원 미술 교육: 학문의 보편적인 지식을 기초로 미술실기 이론과 철학적 지식 발전
4. 17-18c 미술교육 실용성을 강조한 예술원과 미술교육기관의 설립/소묘수업의 일반 교육화
1) 배경: 예술의 사회적 지위 쇠퇴
2) 미술교육 기관의 미술교육: 실용성을 강조한 예술원과 미술교육 기관이 설립, 아카데미즘적 교육 정착
3) 소묘 수업: 시각과 손의 훈련 강조, 실습 위주, 명화의 모방, 자연과 그림의 비교
4) 학자와 이론: 쉴러의 미적 교육론
(1) 미적교육에 의한 인간 완성 역설
(2) 미적국가 건설에 의한 사회변혁 주창
(3) 감성적 충동과 자유로운 이성의 요구와 조화 주장
(4) 충동론 제시
5. 근대-현대
1) 표현기능 중심 (19c-20c 초)
(1) 유럽: 전문적 미술교육기관 탄생
- 아뜨리에 교육 (화실교육): 신고전주의 양식 보급
- 독일 무역학교와 공예학교 (예술원에서의 대가의 수업): 세계 각지에서 온 학생들의 입학 허용하여
모사에 의한 드로잉, 물리학을 포함하는 기술적 학습 강조
- 프랑스의 장식 미술학교: 생물 드로잉 강조, 지역사회 산업의 생산을 촉진시키는 것 표방
- 영국
- 영국 디자인 학교: 장식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인체 학습은 과정에 거의 포함시키지 않음
- 헨리 콜: 학교 드로잉 과정과 드로잉 교사들의 훈련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제도나 도학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 러스킨: 직접 자연을 관찰, 표현하는 드로잉 교육 제안
- 바우하우스
- 이념: 건축을 주축으로 삼고 예술과 기술을 종합하려는 것
- 특징: 시각적이고 강렬한 대비현상에 의한 지각 훈련
- 3단계 편제 과정: 도제 과정-직인 과정-준마이스터 과정
- 문제점: 교육기관이 너무 산업디자인의 실천 교육 기관으로 바뀜, 획일화된 디자인, 비인간적인 효율성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환경을 도래함
(2) 미국 (도우)
- 조형요소와 원리 개발 > 체계적인 종합적 지도법 강조
- 미술의 구조 분석
- 디자인 3요소(선, 명암, 색채)/구성의 5원칙(반대, 변화, 종속, 반복, 대칭)
(3) 미국의 공립학교
- 벤자민 프랭클린: 미술=유용성과 실용적 가치를 가진 것
- 푸월: 미술지도에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 새로운 재료와 지도방법의 교육적 기능성에 대한
감각을 지니고 있는 교육자, 학교교육에 소묘를 선택 과목으로 채택시킴
- 미니피: 미술을 과학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 제조상품의 디자인과 생산을 돕기 위해
미술적 기능을 활용할 것 주장
- 스미스: 산업 드로잉, 드로잉과 디자인에서의 기술: 모방작업과 연습을 통해 숙련될 수 있다고 함
2) 창의성 중심 (20c 초~중반)
(1) 특징
- 치첵: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
- 진보주의 미술 교육론
- 인성, 창의성 계발
- 1940-60년대 전성기
(2) 주요 교육자
- 치첵
- 빈 미술공예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교실을 개설하여 창의성 지도
- 아동 표현=기호~상징
- 예술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처음으로 명쾌하고도 정연하게 제시
-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을 철저히 비판하고 아동기의 확립에 주력한 점
- 생산의 사회적 구조로부터 개인을 독립시키려는 사상
- 이념적 특징: 아동의 능동적인 자유표현 강조,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 비판
- 한계: 미술의 사회적 기능을 너무 무시, 기초능력학습 부진 결과 초래, 작품 감상 배척
- 로웬펠트
- 발달 단계에 따른 지도법 강조
- 영향: 미술과 관련된 창의성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일반화
- 비판: 미술 감상과 이해 교육의 결여, 정확한 기록과 문서화의 미비, 과정 중시로 인한 결과의 소홀, 교사 역할의 소극성 초래
- 허버트 리드
- 감성과 이성이 조화된 예술적인 인간상 추구, 인간성 회복을 위한 자유로운 창작 표현 중시
- 아동 회화 표현유형 연구
3) 이해 중심 (20c 중반 이후)
- 창의성 중심의 자유방임적이면서 무계획적인 지도 비판 > 미술교육의 합리적, 과학적, 구조적 접근 도모
- 본질주의적 관점
- 미술적 현상을 이해하는데 미술교육의 목적이 있음
- 교사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로 가르칠 것을 강조
(1) 역사적 배경
- 학문 중심 교육과정: 아동 중심의 진보주의 사조 반성, 본질주의 교육사상
- 지각 심리학의 등장
- 현대 미술의 다양한 전개
(2) 특징: 미술 교과의 독자성 강조,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중시
(3) 교육자와 운동
- 엘리어트 아이스너
- 미술교육의 3가지 기초영역: 제작, 미술 비평, 미술사와 문화
- 작품 감상 비평방법 6가지: 경험 요소, 형식 요소, 상징 요소, 주제 요소, 재료적 요소, 사회문화적 요소
- 체계적 교육과정을 기초로 한 이해력 신장과 제작 결과 중시
- 미술교육의 목적: 미적안목을 기르는 데에 있다
- 브루너: 나선형 교육과정
- 바칸: 미술학 (미술사, 미술비평, 미술표현)
- DBAE
- 특징: 미술의 독자성과 본질적 가치 강조, 미술 교육을 위한 새로운 철학적 근거 제시
- 한계점: 과다한 업무 부담, 결과 강조로 창작 과정에서의 재미와 흥미 잃게 함
- 내용구성 4가지 영역: 미학, 제작, 미술사, 미술비평
- 미적 교육론: 세계를 미적으로 경험할 것을 주장, 미학에 기반하고 예술 전반에서
기본적인 경험을 추출할 것을 강조, 미적 경험은 삶에 활력소 제공
- 다문화 미술교육
- 등장 배경: 인문 사회적 배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자 함
- 목표: 미술과 문화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자신이 소속된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 인식
- 사상과 이념: 미술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과 연관된 작업 시도
- 사회 중심 미술교육
- 미술 요법
6. 최근 현대
- 19c의 실용적 성격의 미술교육론
- 20c 중엽의 생활 교육론: 창조성의 육성을 전제로 한 개성 교육론, 건전한 생활/효용성의 생활
- 20c 후반의 감성 교육론과 시각 교육론: 감상적 직관/미적 체험
구성주의 미술 교육론
1. 특징
1) 지속적 생성과 재구성의 과정에 있다
2)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학생들 스스로의 자발적인 구성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2. 구성주의 미술 학습 원리: 학습자 중심, 사고 과정 중시, 실제적 경험 관련, 상호 작용, 통합적 접근
3. 구성주의의 두 가지 경향
개인적 구성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
대표자 | 피아제 | 비고츠키 |
특징 | 지식은 학습자 개인의 머릿속에서 사실과 경험, 현상을 토대로 하여 상호 작용을 통해 구성 | 지식 발달은 사회적 차원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이후 개인의 내면화과정을 통해 다시 형성 |
인지과정 | 학습자 개인의 고립적이고 개별적인 인지의 과정 | 학습자와 사회집단과의 문화적,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인지과정 |
교사 역할 | 안내와 촉진자 역할 | 안내, 촉진과 공동 참여자 역할 |
교수법 | 1) 자신의 경험 속에서 미술과 연관된 갈등이나 협력을 유도하도록 과제 제시 2) 반영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상황 제기 |
1) 학습자의 현 수준보다 약간 높게 다른 사람의 지원을 받으며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과제 제시 2) 다른 동료와 토론을 통해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 설정하고 그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함 |
감성지능 미술교육
1. 감성지능의 개념: 일반적으로 감각을 매개로 하여 받아들이는 능력
2. 감성지능의 배경: 이성의 시대 > 감성의 시대
3. 감성지능의 주요 능력: 자기 감정 인식, 자기 감정 조절, 자기 동기부여 능력, 타인 감정 인식, 인간관계 능력
4. 감성지능이 미술교육에 주는 의미
1) 자기 감정을 인식하게 하는가
2) 자기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되는가
3) 미술은 어린이의 자기 동기 부여 능력을 키워주는가
4) 미술 교육에서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 수 있는가
5) 미술로서 원만한 대인관계가 가능한가
다중지능 미술 교육론
1. 개요
1) 가드너의 지능론: 상징 체계적 관점에서 어떤 상징체계를 그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그 발달과 구조,
개념이 실질적으로 다르게 작용하는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지능을 파악
2) 가드너의 지능의 정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인 잠재력
2. 기본 원리와 핵심
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1) 지능은 단일한 능력요인, 또는 다수의 능력 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2) 지능은 서로 독립적임
(3)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적임
2)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암스트롱): 지능의 차별화, 통합성, 방법성, 동등성
3. 다중지능이론과 미술교육
1) 다중지능이론과 미술교육
(1) 상징: 인간만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2) 예술적 상징을 해석하는 개인의 능력을 넓히기 위한 방법 >> 미술교육
2) 다중지능이론이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이해 강조: 안목, 통찰력, 적용력, 응용력, 문제해결능력
(2) 다양한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적 교육과정
(3)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활동
(4) 과정을 중시하는 전체적인 평가
-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
- 넬슨 굿맨 개설
- 예술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상태 = 제로
- 예술교육은 하나의 중요한 인지적 활동으로 연구되어야 함을 역설
-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중심의 교육 실천: 다양힌 수행평가 개발
- 아츠 프로펠 프로젝트
- 음악/미술/문학
- PROPEL: 작품 활동 Production, 지각 Perception, 반성 Reflection + 학습 Learning
- DBAE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
- 프로젝트 한양
-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수업 전개
-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다차원적 평가 가능
시각문화 미술교육
1. 개념과 목표
1) 개념: 현대의 다양한 시각문화를 이해, 감상, 비판, 창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미술교육
2) 목표: 학습자의 생활 속에서의 시각문화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권한부여를 통한 민주시민 교육 강화
2. 등장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을 배경으로 등장
3. 특징과 교수 방향
1) 특징: 시각 중요성,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 시각적 의사소통의 능력의 필요성, 통합적 학문으로서의 접근,
작품 제작과정과 비평의 상호 결합성 강조
2) 미술교사의 지도 중시점
(1) 학습자의 문화경험을 전체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함
(2) 다양한 관점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술도구와 재료, 시각 미술 작품, 작업환경 등을 제공해 주어야 함
4. 주요 학자
1) 던컴
(1) VCAE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2) VCAE는 미학적 가치와 사회적 이슈를 함께 탐구한다
(3) VCAE는 자연스러운 이미지의 학습이다
(4) 비평과 제작은 함께 공존하며 서로 보완하다
2) 윌슨: 시각문화교육을 위한 네 가지 공간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