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표현_디자인
1. 기초디자인
1) 색채
(1) 색의 분류
- 무채색: 명도 변화만 있는 색
- 유채색: 순색, 청색, 탁색
- 순색: 기본색, 가장 채도가 높고 선명한 색
- 청색: 명청색(순색+흰색), 암청색(순색+검정)
- 탁색: 회색+순색/회색+청색
(2) 색의 3속성
- 색상: 다른 색과 구별되는 고유한 성질, only 유채색
- 명도: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반사율이 높은 쪽=밝은 쪽, 총 11단계
- 채도: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총 14단계
(3) 색의 혼합
- 가산 혼합: 빛의 혼합, 색이 많을수록 명도 높아짐(RGB Mode)
- 중간 혼합: 병치 혼합/회전 혼합
- 감산 혼합: 색료 혼합, 색 많을수록 명도, 채도 낮아짐(CYMK Mode)
(4) 색 입체
- 횡단면도: 색상과 채도차이 한 눈에 알 수 있음
- 종단면도: 동일 색면이 보이고 축을 중심으로 반대편에 보색 나타남, 두 색의 명도와 채도 변화 알 수 있음
(5) 색상환: 먼셀과 오스왈드
- 먼셀의 색입체 20색상환
- 주요 5색상(빨, 노, 녹, 파, 보)+보색(청록, 남색, 자주, 주황, 연두)=10색 기본 > 10등분하여 100색상환
- 20색상환: 표준 유채색을 20색으로 분류, 유채색의 기본
- 색채 표시법: HV/C (색채, 명도/채도)
- 오스왈드의 색입체
- 색채의 계획, 색채의 조화 중시
- 일정량의 수치를 정해 색, 명도, 채도를 비율로써 변화시켜 여러 색을 만들고 이것을 색으로 구현하여 백색량, 흑색량을 기호로 표시
(6) 색의 대비
- 동시 대비: 2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서로 다르게 보이는 현상
- 명도 대비
- 색상 대비: 순색에 의한 비교
- 채도 대비: 더 맑게 보임
- 보색 대비
- 경계 대비
- 면적 대비: 넓은 면적의 것이 명도와 채도가 높아 보이는 현상
- 한난 대비
- 계속 대비: 어떤 색을 보다가 다른 색을 볼 경우 먼저 본색의 잔상이 남아 뒤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
- 정의 잔상: 자극이 끝난 후에도 이제껏 보던 상을 계속 볼 수 있는 경우
- 부의 잔상: 자극이 사라져 버렸기 때문에 자극의 정반대 상을 보는 경우
(7) 색의 활용
- 색채 조절: 환경색, 안전색
- 명시성과 주목성
2) 구성
(1) 평면 구성: 구성 원리를 적용해 평면 위에 알맞게 표현하는 것, 자연 관찰법
(2) 입체 구성: 균형 중시
2. 시각전달디자인
1) 그래픽 디자인
(1) 그래픽 심벌 디자인: 대중적이고 공통적이며 사용하기에 편해야함, 간결한 구성, 좋은 심미성
(픽토그램, 마크디자인)
(2) 문자 디자인: 단순한 문자형태, 좋은 가독성, 글자의 시각적 균형과 전체적인 통일성
- 한글체: 명조체, 고딕체
- 영자체: 로만체, 산세리프체, 스크립트체, 이집션체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로고타이프, 캘리그래피, 모노그램)
(3) 다이어그램 디자인
(4) 포스터 디자인: 조형요소-컬러,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5) 편집 디자인: 플래닝 - 타이포그래피 - 일러스트레이션과 포토그래피 - 레이아웃 - 인쇄
(6) 광고 디자인: 광고 분석 및 주제 선정 - 자료 분석 및 레이아웃 잡기 - 시안 작성 - 스토리보드 제작 - 콘티 제작 - 촬영 및 편집 - 감상 및 평가
(7) 이미지 표준화 계획
- 시각적 통일: 브랜드나 개인의 로고 사욮 등을 디자인하는 것
- 기업이념 통일: 기업이나 단체의 이념이나 구성원들의 마인드를 정립하는 것
- 기업행동 통일: 기업이나 단체 구성원들의 행동 철학을 정립하는 것
(8) 일러스트레이션
(9) 만화
(10) 캐릭터
(11) 표지판 디자인
2) 포장 디자인(패키지 디자인)
3) 전시 디자인(디스플레이)
4) 영상 디자인
3. 산업디자인
1) 일반 제품 디자인
** 굿디자인의 4가지 요소: 합목적성(기능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2) 산업 공학 디자인
3) 유니버셜 디자인: 모든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디자인
4) 제품 환경 디자인: 에코 디자인, 그린 디자인, 리 디자인
5) 유기적 디자인
6) 바이오닉 디자인
4. 환경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