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2. 서양미술사_고대 미술

REVE 2021. 2. 4. 09:33

1. 이집트 미술(B.C. 4000-300년경): 기하학적인 규칙성과 자연에 대한 예리한 관찰력

   1) 특징

      (1) 파라오 중심의 거대 규모 건축 및 조형 제작-절대 왕권과 신중심 미술 발달

      (2) 나일강 인근 인류 최초 문화-그리스 문화 형성에 영향을 줌

      (3) 내세관에 의한 유물 미술 발달

      (4) 정면성 법칙, 종합성/부동성/기록성 중시

   2) 회화

       (1) 분묘의 벽화형태-죽은 자를 위한 미술

       (2) 도식화된 부동적 좌우대칭 자세와 투시원근법 무시한 표현-사후 세계의 영원의 삶 추구

       (3) 시점 다양화에 의한 종합성 추구

       (4) 크기로 신분의 계급 표현

   3) 조각

       (1) 사실적 채색 조각 위주의 초상 조각 발달

       (2) 심조 발달

   4) 건축

       (1) 열주식 건물 등장

       (2) 피라미드-이집트인의 신앙과 왕의 권력 상징

       (3) 스핑크스

 

2. 메소포타미아 미술(B.C. 4000-600년경)

   1) 특징

       (1) 생존에 필요한 전쟁, 수렵 위주의 조형 제작

       (2) 순간 동세포착, 사실적 표현 주류: 조각

       (3) 흙벽돌 제작 기법 발달: 건축

       (4) 생활적 내용 기록

   2) 조각

       (1) 저부조

       (2) 유약 벽돌 사용

   3) 건축

 

3. 에게 미술(B.C. 3000-14000년경)

   1) 특징

      (1) 미노스 문명

      (2) 오리엔트와 그리스 미술 연결

      (3) 사치 향락적 문화 발달, 궁전 건축 중심

   2) 조각: 우상조각-풍요의 여신 상징, 추상적/단순화, 소규모 조각 발달

   3) 건축: 장식적이고 큰 규모의 미로식 요새

   4) 공예: 판금 기법 (르뿌세) 사용

르뿌세: 얇은 금속 판을 나무망치로 두들겨서 입체와 형태 표현1

 

4. 그리스 미술(B.C. 1100-400년경)

   1) 특징

      (1) 민주 정치를 기반으로 한 현실의 인간 중심 세계관

      (2) 건축, 조각 중심/기하학적 문양의 채색 도자기 발달

      (3) 이상미를 추구한 자연주의적 미술

   2) 조각

      (1) 대형 인물 조각기법-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영향

      (2) 청동에 의한 제작

      (3) 안정감 있는 동세 표현: 콘트라포스트 자세 등장

   - 아르카익

      > 구조 표현에 중점을 둠

      > 이집트 조각: 정면성과 경직된 자세 성행

      > 아르카익 미소

      > 크소아논 형식

   - 클래식

     > 자연주의적 묘사 전승

     > 조화미, 이상미 강조

     > 콘트라포스토 자세 등장

원반 던지는 사람

   - 헬레니즘

     > 알렉산더 대왕의 영토 확장: 인도 간다라 미술(그리스풍의 자연주의/현실주의에 바탕을 둔 동서양 융합 양식) 탄생

     > 현실적 미와 사실적, 육감적 미 추구

     > 세밀한 묘사와 초상 조각 발달

라오콘

   3) 건축

      (1) 신전 건축 중심: 개인주의에 입각한 통일성 강조

      (2) 열주식 기둥과 삼각 지붕 발달

      (3) 3가지 기둥 양식 발달: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 도리아식: 단순한 판석, 장중미, 파르테논 신전, 헤라 신전

         - 이오니아식: 나선형 판석, 우아함, 에렉테이온 신전, 니케신전

         - 코린트식: 아칸더스 잎 모양, 화려함, 제우스 신전

   4) 회화

      (1) 아르카익: 동적이고 서술적인 구성, 당시의 생활상 표현, 단축법 등장

      (2) 클래식: 단순하고 고요한 구성, 주제의 이상화 추구, 여성의 절대적미 추구

   5) 공예

       (1) 초기: 기하학적 문양 등장

       (2) 아르카익: 흑회식 도자기

       (3) 클래식: 적회식 도자기

 

5. 로마 미술(B.C. 500-A.D. 300)

   1) 배경/특징: 실용적 미술 발달, 공공 건축과 사실적인 기념 초상 조각 발달

   2) 회화

       (1) 프레스코와 납화법, 모자이크 제작-단축법과 빛에 의한 모델링 표현

       (2) 환각주의

       (3) 폼페이 벽화: 창문효과, 환각주의, 공기원근법 사용, 향락적 생활상 반영

   3) 조각

       (1) 초기 공화정기: 실용적, 사실적 초상조각 발달, 숭배성 강조

       (2) 후기 제정기: 이상화된 인체미와 거대화된 기마 조각 제작

아우구스투스상

       (3) 말기: 서민적 미술의 사실

   4) 건축

콜로세움

   5) 공예: 유리공예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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