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개요
1. 미술 교육의 성격
1) 직업교육적 성격
산업혁명 후 디자이너와 기능인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 >> 19c 중반 이후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인성교육적 성격
미술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성과 개성을 함양하여
인격의 조화로운 발달에 기인하는 인성교육 성격 >> 20c 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문화교육적 성격
현대 사회가 과학 발달로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여유 생김 >> 20c 중 이후 이해중심 미술교육
2. 학교 미술 교육의 목적
1) 미의식 혹은 미적 안목의 육성
(1) 환경을 미적으로 바라보게 됨
(2) 미적 안목 기르기 위한 조건
2) 조형 능력의 신장
(1) 미술품을 창의적,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기능 배양 필요
(2) 자신 환경에 대한 시각적 특성을 이해하여 개선하는 능력의 배양 필요
(3) 자신 내면의 가시적 표현력의 배양
3) 창의성의 계발
(1) 창의성도 체계적 교육에 의해 계발되어야 함
(2) 미술을 통해 모든 활동에 창의적 활동이 형성되기를 기대하기 위한 필요
4) 감성의 함양
(1) 미술 창작과 감상을 통해 감수성을 배양
(2) 자기동기부여 능력 키우기
(3)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여 좋은 인간관계 형성
미술 교육의 본질과 관점
1. 미술과 교육의 본질
1) 정서교육론: 예술활동을 통해 정서를 순화시키고 미적 감성을 기르려는 교육론
(1) 미적 가치관 확립
(2) 조화로운 인간형성 도모
2) 창조교육론: 기계 기술에 의해 상실되어 가는 인간의 창조성을 예술교육을 통해 회복하려는 교육론
3) 표현교육론: 재료와 용구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능력의 계발을 통해
미술가나 디자이너 등을 기른다는 교육론
4) 미적교육론: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추구한다
5) 개성교육론: 개성 표현을 통해 참된 인간의 자각이 형성된다
6) 생활교육론: 생활을 미화하려는 노력 중에서 인간교육과 문화에 최고의 목적을 두는 교육론
2. 미술교육의 필요성
1) 자아 표현의 방법: 개성 표현, 성장 과정 표현, 의사소통의 수단
2) 시지각의 중요성
(1) 미술의 체계적 교육을 통해 관찰력과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미적 안목을 육성할 수 있음
(2) 지각발달로 이어져 대상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힘과 어떻게 보느냐를 강조
3) 좌/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
4) 자유와 질서 의식, 개성과 창의성 육성
5) 아름다움과 즐거움의 향수
3. 미술교육의 정당성
1) 맥락주의적 관점
(1) 개념: 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
(2) 특징: 미술의 실용성 강조
(3) 종류: 표현기능중심, 창의성중심, 다문화, 미술관, 시각문화, 미술치료 요법
(4) 효과: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 함양, 학생 요구에 부합하며 자발적인 학생중심 활동 기대
생활 경험을 풍부히 하고 현실을 파악하는 힘 기름, 민주적 생활 태도 함양
2) 본질주의적 관점
(1) 개념: 학교는 인류가 남긴 문화유산 중 가장 고급스러운 것만을 골라 다음 세대에 전달해야 한다
(2) 특징: 미술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함을 강조, 미술교과만의 고유함과 독자성을 주장
(3) 종류: 이해중심 미술교육론
(4) 효과: 체계적인 학습의 전개와 적용/발전이 가능, 객관성 있는 미술학습 가능,
단순한 학습 활동과 쉬운 이해 가능
'임용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4. 미술교육론(3) (0) | 2021.03.18 |
---|---|
Chapter 4. 미술교육론(2) (0) | 2021.03.15 |
Chapter 3. 한국미술사_근대/현대미술 (0) | 2021.03.05 |
Chapter 3. 한국미술사_조선미술 (0) | 2021.03.04 |
Chapter 3. 한국미술사_고려미술 (0) | 2021.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