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3. 한국미술사_조선미술

REVE 2021. 3. 4. 13:27

1. 특징

   1) 숭유억불 정책으로 유교관련 조형발달

   2) 실용적/현실적/소박/서민적 미술, 자연미를 강조한 백자, 목공예 발달

   3) 중국미술 수용, 일본미술에 영향을 줌

   4) 서예와 회화학 역사상 가장 발달하나 불상의 퇴화로 인하여 소조는 미미함

 

2. 회화

   1) 초기(1392-1550)

      (1) 특징

  • 중국 북종화 계열의 영향
  • 인물화, 산수화, 영모화, 초충화
  • 산수를 씩씩하게 묘사, 활달한 필치와 생동감 있는 화면 강조

      (2) 화가

         - 안견: 대륙적 스케일의 대관 산수화 즐겨 그림, 자신의 독자적읜 화풍, 삼원법, 단선점준의 준법 개발

         - 강희안: 시/서/화에 뛰어나 안견, 촤경과 더불어 3절로 불림, 소경산수인물화, 절파풍

         - 이상좌: 인물화에 뛰어남, 산수 중심의 남송 원체풍, 변각구도

         - 신사임당: 시서화에 능함, 다양한 소재/단순한 주제/간결한 구도/섬세하고 정교한 여성적 표현/

                        산뜻하면서도 한국적 품위를 지닌 색채감각

         - 이암: 독특한 묵법/한국적 방법의 동물 이미지 창출, 영모화+초충화

   2) 중기(1550-1700)

      (1) 특징

  • 회화 지속적 발전, 많은 대란의 영향에서의 은둔 생활이 주제
  • 안견화풍/절파계화풍 계승, 남종문인화적 경향 및 화조, 영모, 사군자 등 다양하게 전개
  • 자연 속에서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찾음

      (2) 화가

         - 김시

         - 김명국: 굳세면서도 호방하고 거친 필법 사용, 대담하고 간략한 붓질에 의한 대상에 내면적 세계를 표출

         - 이경윤: 산과 바위 묘사 > 흑백의 대비효과, 인위성이 강한 주관적 붓놀림의 독특한 개성미 창조

         - 이징: 창록산수와 니금산수 즐겨 그림, 북종산수의 묘사 기법의 숙련에 치우침

         - 이명욱: 힘차면서 분명한 필력

         - 윤두서: 사실주의/인물화에 능통, 세심한 관찰력과 뛰어난 묘사력에 의한 선비내면 표출

         - 이정: 묵죽의 대가, 명대 원체풍의 산수와 인물화에 능통

         - 어몽룡: 메화를 잘 그림

         - 황집중: 차분한 필치 사용, 포도그림의 대가

         - 김식: 우의적인 소 그림, 간결하고 독창적인 묵법과 형태미

         - 조속: 까치화, 세련된 화면 구성미

   3) 후기(1700-1850)

      (1) 특징

  • 경제 발전에 힘입은 새로운 화법의 활발한 전개
  • 남종화 유행
  • 민족의식이 고취되는 시기로 한국적 화풍 등장
  • 청으로부터 서양화법 이입

      (2) 작가

         - 김홍도: 풍자적 사회묘사, 농촌과 서민 생활을 간결하고 소탈한 필치로 묘사

         - 신윤복: 도회적 양반의 풍류 생활/부녀자의 풍습을 세련되고 섬세한 필치로 묘사,

                     풍자적이며 주제에 따른 배경의 적극적 연출 활용

         - 김득신: 현장감 있는 생생한 구도와 사실적 묘사 위주

         - 정선: 남종화풍을 활용한 독자적 진경산수 개척, 겸재준/부감법 사용

         - 심사정

         - 김두량

         - 변상벽: 섬세한 관찰>영모화, 단아한 아름다움

         - 강세황: 자신만의 해석을 실경에 담아 독특하게 표현

         - 이인문

         - 이인상: 소나무와 바위에서 개성 있는 표현

      (3) 민화

         - 특징

  • 조선시대 후기 서민들의 정서표현 > 백성들의 주로 그린 그림
  • 실용적 그림, 소재를 주술적 상징화함

         - 민화의 대상 표현 방법: 동시성, 의인화, 환상, 역원근법, 문자화

   4) 말기(1850-1910)

      (1) 특징

  • 실학적 화풍 쇠퇴
  • 복고적 문인화풍 유행
  • 개성적이고 이색적인 화풍 등장

      (2) 작가

         - 김정희: 금석학, 높은 이념세계 표현, 추사체

         - 전기: 서정적 산수문인화

         - 조희롱: 매화, 내면을 형식에 구애됨 없이 표현

         - 허련: 사의적 남종화풍, 호남화풍 계보의 시작

         - 홍세섭: 과감한 구도, 수묵 위주 화조화풍, 정확하고 뛰어난 묘사력, 능숙한 묵법

         - 김수철

         - 장승업: 생동하는 필력, 호탕한 화풍, 규범에 얽매이기 싫어하는 탈속성과 천재성

3. 조각

   1) 석조물 제작

   2) 대체로 상, 하의 비례가 맞지 않고 단순화 혹은 번잡화로 흐름

 

4. 공예: 서민적이고 소박하며 실용적인 공예 발달, 부드러운 곡선과 자연미 강조

 

5. 건축

   1) 궁궐, 성곽, 서원 중심의 실용성 강조

   2) 균형미가 뛰어나고 부드러운 곡선으로 주위의 자연과 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