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3. 한국미술사_근대/현대미술

REVE 2021. 3. 5. 11:59

근대미술

1. 배경과 특징

   1) 서양 미술 사조 유입, 새로운 재료와 기법/양식의 도입

   2) 문화적 혼란 속에서 서구 조형의 영향을 적극적으로 수용

 

2. 회화: 유학파 등장 > 서양화 제작 기법 도입, 서구유파 영향, 최초의 민간 미술단체 설립,

          최초의 전시회 등장, 국전 시작

-서양화

   1) 고희동: 최초의 서양화가, 서화협회 창립

   2) 나혜석: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3) 구본웅: 표현주의, 활달한 필치, 한국적 표현성 창출

   4) 오지호: 인상파 풍의 풍경화, 빛이 대기를 한국적으로 표현

   5) 이중섭: 표현적/야수적 필치, 속도감/운동감 있는 화면, 향토적/가정적 주체, 은박지화 제작

   6) 박수근: 토속적 주제와 색감, 중후한 마티에르, 단순하고 견고한 형태

   7) 김환기: 한국적 소재, 추상화, 자연대상의 단순화와 반복 강조

-동양화

   1) 김은호: 섬세하고 화려한 채색인물화, 궁중 초상화

   2) 이상범: 토착적 소재의 진경산수, 수평구도의 평원 강조, 갈필법 사용

   3) 박래현: 다양한 조형적 실험, 입체파적인 형태 분해

   4) 변관식: 거친 필치사용, 역동적 구도, 적묵법의 실경산수의 대가

   5) 허백련: 호남화풍 전승

   6) 박생광: 폭넓은 정신세계를 전통적 색채와 현대적 조형성으로 표현

 

3. 소조: 모델링을 통한 서구식 인체 표현 도입, 아카데미즘 유행, 해부학 도입, 이상적 인체미에 의한 조화와 균형미 표현

   1) 김복진: 서양식 조각, 최초의 근대조각가

   2) 김종영: 추상조각의 시작, 용접조각 시도

   3) 권진규: 테라코타에 의한 간결한 형태미, 실존적 주제 표현

   4) 윤효중: 표면의 목조 효과 강조

   5) 송영수: 철용접 조각, 인체나 동물의 단순화와 추상화>생의 찬양

 

4. 건축

   1) 명동성당: 첨탑의 고딕양식, 스테인드글라스 창

   2) 덕수궁 석조전: 신고전주의 양식, 이오니아식 주두, 열주식 기둥, 삼각지붕

   3) 독립문

   4) 서울 성공회성당: 로마네스크 양식, 서까래 지붕

 

현대미술

1. 배경과 특징

   1) 외래문화의 본격적 수용과 확산 시작

   2) 전통적 한국미술이 기본 속에 현대적 감각 결합

   3) 과학과 첨단 매체의 등장 > 다양한 양식과 개념의 복합 미술 등장

   4) 개인의 문화향유욕구의 확산 > 미술 대중화 확산

 

2. 시기별 특징

   1) 60년대

      (1) 현대화로 이르는 과도기적 미술

      (2) 격정적 화면과 비형상, 비대상의 유럽식 앵포르멜 수용

      (3) 추상표현주의의 비전통적 기법+액션 페인팅 개념

   2) 70년대

      (1) 모노크롬 회화 유행

      (2) 동양사상을 바탕으로 한 한국식 모더니즘, 미니멀리즘을 추종한 단색 회화 운동

      (3) 현실과의 지나친 괴리감

   3) 80년대

      (1) 민중미술 발달

      (2) 걸개그림과 구상회화 등의 시각 언어로 민중의 목소리를 표방함

      (3) 미술의 소통적 측면과 사회 속에서의 역할이 적극적으로 대두

   4) 90년대 이후

      (1) 다원화주의

      (2) 한국식 포스트모더니즘 등장

      (3) 장르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

      (4) 설치미술가 테크놀로지 미술의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