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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디자인 실무

REVE 2021. 6. 22. 17:20

색채 계획

1. 색채 계획의 목적과 정의

   1) 색채 계획: 실용성과 심미성을 기본으로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여 아름다운 배색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27기사/35기사)/색의 이미지, 연상, 상징, 기능성 및 안전색을 고려하여 계획하는 것

   2)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할 조건: 거리감, 대상의 움직임 유무, 공공성의 정도

   3) 색채 환경 분석-색채 심리 분석-색채 전달 계획-색채 디자인 적용

 

**색채 계획 방법

  • 투입/산출 분석: 한 나라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에 행해진 모든 경제 활동을 산업 부문별로 분할하여 각 부분에 투입된 것과 산출된 것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는 방식
  • 형태 분석법: 사물을 그 구성 요소로 자세하게 분해하여 차트화하는 것

 

 

2. 색채 계획 및 디자인의 프로세스: 계획-조사-분석-종합-평가(23기사)

  • 조사 및 계획: 계획하고자 하는 대상의 조건을 확인하고 현황 조사 및 분석을 시행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컨셉을 잡고 이미지의 키워드 등을 추출한다

   1) 실내 디자인: 기획 설계, 기본 설계, 실시 설계, 공사 설계

   2) 패션 디자인

  • 색채 정보 분석 단계: 시장 정보, 소비자 정보, 유형 정보, 색채 계획서 작성
  • 색채 디자인 단계: 이미지맵 작성, 색채 결정, 배색 디자인, 아이템별 색채 전개
  • 평가 단계: 소재 결정, 샘플 제작, 소재 품평회, 생산지시서 작성

   3) 제품 디자인: 전체 이미지의 방향 설정-주조색 결정-배색-색채 연계

   4) 색채 계획 배색 방법

      (1) 주조색: 가장 넓은 면 차지, 전체적인 색채 효과 좌우

      (2) 보조색: 20-25% 차지, 주조색을 보완해주는 색

      (3) 강조색

 

   5) 좋은 디자인: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자재, 노력, 경비들을 고려한 디자인

**좋은 디자인의 요건: 독창성, 경제성, 심미성, 기능성

 

 

3. 색채 디자인의 평가

   1) 정신 평가

      (1) 조정법: 지정된 성질을 가진 자극을 연속적으로 변화를 주면서 탐색학 평가하는 방법

      (2) 극한법: 자극역 또는 판별역을 연속적으로 변화를 주면서 탐색하고 평가하는 방법

      (3) 항상법

 

   2) 심리 평가

      (1) 선택법: 다수의 평가 대상을 일정한 평가 기준으로 가정 선호하는 것을 선발

      (2) 순위법: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을 피험자에게 동시에 제시하여 순서를 붙이는 서열 척도법

      (3) 평정 척도법

      (4) 매그니튜드 추정법: 자극의 물리량과 감각 사이의 관계를 구하기 위한 측정법

 

 

4. 매체의 종류 및 전략

   1) 매체의 종류 및 특성

  • 기업 및 상품의 존재를 인지시키고 현장감과의 일치를 이루어 아이덴티티를 얻어내는 전략적 방향 고려
  • 소비자에게 의견일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1) TV 방송 채널

  • 소구력이 강하며 즉효성이 있으나 오락적으로 흐를 수 있다
  • 반복 효과가 크지만 총체적 비용이 많이 들며 대상이 한정되어 있고 시청자의 저항이 클 수 있다
  • 넓은 계층을 상대로 전국 광고 가능 > 도달 범위가 크고 속도 또한 빠름
  • 광고의 선별적 전달 가능
  • 시청각적인 표현 가능
  • 내용을 회상하기 어렵고 수명이 짧다
  • 대중의 문화, 가치관, 유행 등의 형성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광고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다

      (2) 신문

  • 매일 발간, 간단한 광고 집행 절차 > 즉각적인 광고 가능
  • 높은 신뢰도
  • 약한 선별적 능력
  • 안정성, 논리성

      (3) 잡지

           - 장점

  • 긴 매체의 생명, 강한 도시 집중도, 강한 설득력
  • 한 번의 광고로 전국에 배포
  • 명확한 독자층을 대상으로 하므로 선별성이 높음
  • 높은 교육 정도와 구매력, 높은 회람률, 높은 광고의 반복성, 높은 기억도, 높은 주목률

           - 단점

  • 제작 기일이 길어 신속하고 빠른 정보를 전달하기 어렵다
  • 광고 부분이 너무 맣아 열독률이 떨어진다
  • 광고에 대한 반응이 완만하게 나타난다
  • 특정 지역의 광고로는 부적합하다

      (4) 포스터

      (5) 매체 믹스

 

 

   2) 매체 전략

  • 광고 목표, 타겟, 크리에티비티 효과를 고려하여 광고 매체 선정
  • 제품에 대한 신뢰를 주어 구매 행동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 표현: 과학적인 계획성 아래 진실하며 창조적이어야 한다
  • 목적: 판매 시장 개척과 생산자와 소비자간 매출 이익 증대 촉진
  • 상황 분석-광고 기본 전략-크리에이티브 전략-매체 전략-효과 측정 및 평가(23기사/42기사)

       - 광고 매체 촉진 전략(23기사)

  • 짧은 시간 안에 판매를 대폭 늘리는 전술이 필요
  • 자사 제품의 많은 양을 구매하도록 유도
  • 판매가 한 시기에 집중되기보다는 가급적 연중 고르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광고 매체의 선정

  • 도달 범위, 빈도 및 강도의 결정
  • 매체 유형의 선정: 표적 청중의 매체 습관, 제품 범주, 메시지의 종류, 비용
  • 광고 일정의 결정: 지속형, 계절형, 주기형, 집중형

       - 광고의 형태

       - 광고 방법의 종류

  • 티저 광고(30기사/41기사): 캠페인을 전개하는 초기에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조금씩 단계별로 내용을 노출시키는 광고
  • DM 광고: 소비 대상이 명확하고 집중적인 설득을 할 수 있는 광고법(37기사/41기사)
  • SP 광고: 4대 매체 광고를 제외한 모든 광고/홍보 활동(22기사/38기사)
  • P.O.P 광고: 구매 시점 광고, 매스 미디어 광고 보완
  • 팁 온 광고: DM의 카피 부분에 제품의 견본을 줄이거나 흑백 광고에 여러가지 모양의 색종이를 붙여 소비자의 주의를 끌려는 광고
  • 패러디 광고: 원작품의 일부를 차용해서 광고 속에 녹아들게 한 광고
  • 스폿 광고: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에 15초 정도 들어가는 광고(33기사)
  • 블록 광고: 지역 신문에 게재되어 블록 시장을 겨냥하는 광고
  • 네트워크 광고

       - 광고 효과 평가

  • 커뮤니케이션 효과 측정: 소비자 직접 평가, 포트폴리오 테스트, 생리 실험법
  • 판매 효과 측정

 

 

 

디자인 영역별 색채 계획

1. 환경 디자인: 인간을 둘러싼 모든 공간적 개념

  • 공동체 의식과 기능성을 중시한 적절한 계획
  • 질서와 시각적 편안함을 주는 합리적인 계획 
  • 편리성, 경제성, 안전성(29기사)
  • 편의성/심미성 >> 자원을 절약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에콜로지컬 디자인
  • 도시 디자인, 건축 디자인, 조경 디자인, 점포 디자인, 디스플레이 etc
  • 기획 및 구상-계획-실시-유지 관리(32기사/36기사/38기사/42기사)

   1) 경관 색채 계획

  • 쾌적하고 활기찬 환경을 만들기 위해 그 지역의 기후, 토양, 문화적 성향을 고려하여 더 나은 경관 이미지를 형성하는 색채 계획
  • 시간적, 공간적 연속성 파악

   2) 건축 디자인

  • 건물의 형태, 상징성, 주위 환경, 규모, 위치 등을 고려해 기능적이고 목적에 맞도록 해야 한다
  • 색채 계획의 결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고 사후 관리가 중요시되는 영역
  • 주로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이 활용된다(25기사)
  • 건축 재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고 각 건축물의 목적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 거주성이 높은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의 구성미가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때 예술적 가치가 발휘된다

   3) 조경 디자인

   4) 랜드마크

 

 

2. 실내 디자인: 건물의 기능과 용도에 따라 과학적 자료와 기술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것

  • 공간의 배색과 조화에 대한 계획 중요시
  • 공간의 기능과 사용 목적에 부합

   1) 공간과 색채

   2) 인간과 색채

       (1) 생리적 요구: 시지각적으로 방해가 되는 광택 및 직접적인 눈부심으로부터 보호되는 정도, 적합한 조도, 적당한                              휘도의 배분, 자연적인 빛의 방향과 부드러운 음영, 적당한 조명의 색, 본연의 색을 재생하는 다양                              한 조건

       (2) 심리적 요구: 색의 다채로움과 대비의 정도, 색면의 비례와 색 비중의 비율, 표면적/형태적 특징,

                            특정 공간 내에서 색 표면의 위치

 

   3) 실내 공간과 디자인 영역

   4) 실내 공간의 기본 요소와 색채

      (1) 바닥

  • 따뜻하고 밝은 색: 공간이 밝아 보여 기분을 가볍게 한다
  • 차갑고 밝은 색: 마감 재료를 매끄럽게 보이도록 하며 공간은 밝게 보인다
  • 어두운 색: 빛의 흡수로 인해 실내가 어두워 보일 수 있으나 안정감을 준다

      (2) 천장

  • 흰색, 연한 색: 빛의 반사가 높아 공간이 밝아보인다
  • 노랑, 주황, 연두: 선명해 보인다
  • 청색, 보라색: 우중충해 보인다
  • 강한 색: 천장이 매우 두드러져 보인다

      (3) 벽

 

   5) 스타일별 실내 공간 디자인 기법

  • 내추럴 스타일: 문학이나 예술에서 시작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따라 편안하면서도 친근감을 유도한 친자연적인 디자인
  • 클래식 스타일: 풍요롭고 격식이 있는 이미지
  • 모던 스타일: 현대적이며 세련미가 있는 이미지
  • 엘레강스 스타일: 엄격한 질서미를 추구하면서 부드러운 곡선의 느낌을 주도록 한다
  • 캐주얼 스타일: 양식이나 제약 없이 질감이 다른 소재들을 자유롭게 조합시키거나 다양한 색상과 화려한 톤을 사용하여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한국 전통 스타일
  • 에스닉 스타일

 

3. 패션 디자인

   1) 색채 계획

       (1) 그 시대의 유행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대중성과 개인적 취향을 모두 만족시키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2) 소비자의 욕구, 디자이너의 스타일, 시대적 유행(29기사)

 

   2) 패션 유행색: 어떤 계절이나 일정 기간을 갖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며 특정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게 되는 색(41기사)

   3) 패션 스타일에 따른 색채 사용

      (1) 클래식: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세대로 초월한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 격조 있는 세련미, 슈트

      (2) 페미닌: 여성스러움을 최대한 강조하는 이미지, 부드럽고 낭만적인 감성 표현

      (3) 스포티브: 활동적인 이미지, 편안함 강조, 밝고 선명한 색상

      (4) 모던: 현대적/심플

      

  • 엠파이어 스타일: 고전주의 표방, 옷감은 얇고 비치는 것이나 몸에 감기는 부드러운 소재 사용
  • 데콜타주: 네크라인을 깊게 파서 목과 가슴이 대담하게 노출되도록 하여 인체 곡선미 강조
  • 퀄팅
  • 버슬
  • 샤넬 라인: 무릎 아래 5-10cm의 스커트 길이

   4) 패션 디자인사에 나타난 색채 특징

      (1) 1900년대

  • 아르누보: 풍요로운 자연을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 식물 문양과 같은 유기적 형상과 순수한 형태 사용
  • 유미주의+퇴폐적인 장식성이 가미된 흘러내리는 곡선 스타일+여성스러운 에스 커브 실루엣
  • 인상주의의 영향 > 부드럽고 환상적인 분위기의 파스텔 색조

      (2) 1910년대

  • 오리엔탈리즘의 영향 >> 밝고 선명한 색조
  • 아르데코의 영향권에 포함되는 시기+여성의 사회적 진출 >> 로우 웨이스트의 직선적인 실루엣
  • 어두운 색조 유행

      (3) 1920년대

  • 인공 합성염료의 발달 >> 자유롭고 인공적이고 주관적인 색 사용, 광택 등장
  • 쾌락주의적인 시기, 이국적인 정취 유행
  • 보이시 스타일, 가르손느 스타일

      (4) 1930년대

  • 영화 속 주인공을 우상시하는 사조 등장 > 롱스커트 유행
  • 어려운 경제 상황 반영 >> 녹청색, 핑크, 커피색

      (5) 1940년대

  • 제2차 세계대전의 참담함 반영 >> 각진 어깨, 테일러드 스커트의 밀리터리 룩
  • 직물과 염료의 부족 >> 엷고 흐린 색채 활용

      (6) 1950년대

  •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
  • 합성 섬유들이 나왔던 시대

      (7) 1960년대

  • 영 패션의 시대, 대중문화 급속히 발달
  • 팝 아트의 선명하고 선명하고 강렬한 색조들 대두+ 사이키델릭 >> 명도와 채도가 높은 현란한 색채

      (8) 1970년대 

  • 브라운 계열의 탁색들
  • 크림색 위주의 내추럴 룩 등장
  • 레이어드 룩

      (9) 1980년대: 저패니즈 룩, 앤드로지너스 룩, 어두운 뉴트럴계색 유행(20기사)

      (10) 1990년대

  • 퍼스널 컴퓨터 일반화, 개인적인 라이프스타일, 환경문제
  • 미니멀리즘, 리사이클 패션, 히피룩, 보헤미아니즘

      (11) 21세기

 

4. 미용 디자인

   1) 과정: 미용 소재 분석-구상-디자인의 실행-보정

   2) 헤어 염색 디자인 색채 계획

      (1) 모발의 구조: 케라틴 단백질

  • 표피층: 여러 겹의 세포가 겹쳐 있으며 알칼리와 접촉하면 팽창되고 산과 접촉하면 응축된다
  • 피질층: 모발의 75%, 모발의 특성 좌우, 멜라닌 색소 존재
  • 수질층: 모발의 중심 부위에 공기를 함유한 공기관이 들어 있는 곳

      (2) 색소의 종류(36기사)

  • 유멜라닌: 명도가 낮은 진한 색소
  • 페오멜라닌: 색이 밝고 색 입자가 작아 분사형으로 흩어져 있는 색소

      (3) 염색의 과정: 모발 분석-염모제 선정-혼합 방법

 

   3) 메이크업 디자인 색채 계획

   4) 퍼스널 색채 계획

      (1) 분류

  • 따뜻한 색: 노랑과 황금색 중심, 명도가 밝고 맑은 색-봄 이미지/명도가 낮고 탁한 색-가을 이미지
  • 차가운 색: 파랑과 회색 중심, 명도가 높고 부드러운 색-여름 이미지/선명하거나 명도가 낮은 색-겨울 이미지

      (2) 사계절 이미지

  • 봄: 상아빛이거나 우윳빛의 피부, 밝은 갈색조의 머리색
  • 여름: 피부가 비교적 희고 얇으며 차가운 붉은 기
  • 가을: 붉은 종류의 따뜻한 색
  • 겨울: 노란기 피부

      (3) 피부 색 진단

 

 

5. 시각 디자인

   1) 요소

  • 이미지: 점, 선, 면을 조합하여 최종 형태를 이룸
  • 색채: 사물에 직접적인 생명력을 부여하고 상징성과 의미를 전달함으로써 감성을 움직이는 요소
  • 타이포그래피: 글자나 문자로 이루어진 모든 조형적 표현, 서체/자간/굵기(50기사)

   2) 기능(24기사/32기사): 지시적, 설득적, 기록적, 상징적

   3) 영역별 시각 디자인

      - 환경 그래픽 디자인\

  • 옥외 광고 디자인: 도시 주변 경관 조성과 정보 전달/안내 역할, 지역의 특징을 보여주는 디자인(27기사)
  • 교통 광고 디자인
  • 슈퍼그래픽 디자인: 대형 벽면에 그린 그림, 크기의 제한을 탈피하는 개념의 디자인, 지표물/공간 조절/실용적(31기사/44기사)

      - 그래픽 심볼

  • 교육이나 학습 없이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뛰어넘은 시각적 기호
  • 아이소타이프: 상징적 도형이나 정해진 기호를 조합시켜 보다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방식
  • 픽토그램: 다이어그램과 상징화된 그림문자로 나타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문화와 언어를 초월해서 빠르고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든 그래픽 심볼

      - 그래픽 디자인

      - 광고 디자인

      - 포장 디자인

      - CIP(기업 통합 이미지)와 BI 색채 계획

  • CIP의 색채 계획: 기업의 이미지에 일관성을 주고 이미지를 향상시켜 판매 촉진
  • CI: 심리 통일, 시각 이미지 통일, 행동 양식 통일(23기사/27기사/29기사/31기사/44기사/47기사/48기사)

      - 컴퓨터 그래픽

      - 캘리그라피 

 

 

6. 제품 디자인

   1) 분류

  • 소비자 제품: 가정용품,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나 조형적 감각의 표현이 자유로이 발현
  • 상업용 또는 서비스업용 비품: 공공장소에서 직접/간접으로 서비스를 하기 위해 쓰인다
  • 자본재 또는 내구재: 기계류, 물리적인 기능
  • 수송 설비

   2) 요소

  • 렌더링: 평면인 그림에 채색을 하고 명암의 효과를 주어서 입체감을 내는 기법
  • 목업: 디자인한 제품을 실제 크기로 제작하거나 또는 축소하여 제작하는 것
  • 모델링: 구체화된 제품을 입체적 형태, 양감, 질감, 촉감 등을 통하여 종합적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

  

7. 멀티 디자인

   1) 쌍방향

  • 상호작용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 문자, 그래픽, 동영상, 사운드 등을 융합함과 동시에 정보 수신자의 의견 전달

   2) 사용자 중심

   3) 사용자의 경험 중시

 

 

8. 공공 디자인

9. 기타 디자인

   1) 무대 디자인

  • 시노그라피: 3차원의 제한된 공간에 4차원 공간의 리얼리티를 현실화하는 예술
  • 윙: 관객의 시각선 바깥에 있는 무대 옆쪽의 공간으로 관객에게 보이는 무대 공간을 조절하는 데 쓰인다
  • 프로시니엄 아치: 극장의 객석과 무대를 구분하는 사진틀 모양의 장식 프레임(20기사)

   2) 애니메이션 디자인: 정적인 물체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작성을 부여하여 운동감 있는 장면을 묘사하는 기술

   3) 바이오닉 디자인: 자연계의 생물들이 지니는 기본 생존 방식과 운동 메커니즘을 모방하거나 응용하여

                             인공물의 디자인이나 인위적 환경 형성에 이용하는 디자인(34기사)

   4) 산업 디자인

   5) 하이테크 디자인: 광택성 소재, 신소재, 금속성 소재, 모노톤의 색상 >> 미래 지향적/전위적인 이미지

   6) 토탈 디자인: 광고 대행사에서 전문적으로 행하는 디자인

   7) 버내큘러 디자인: 전문가의 솜씨는 아니지만 훌륭한 기능성과 아름다운 형태로 미적 감동을 주는 디자인

   8) 어메니티(어떤 장소나 기후 등에서 느끼는 쾌적함) 디자인

   9) 크래프트 디자인

   10) 파사드 디자인: 내부의 공간 구성과 관계없이 독자적인 구성을 취하는 공간을 디자인

   11) 아이덴티티 디자인: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 위한 디자인

   12) 카툰 디자인

   13) 적응 디자인

   14) 편집 디자인(23기사)

   15) 디스플레이 디자인

   16) 감성공학

   17) 얼터너티브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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