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 산업기사,기사

디자인 성격

REVE 2021. 6. 7. 13:00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1. 디자인의 요소: 형태(점, 선, 면, 입체 etc)->색채(빛, 전자기파의 에너지 운동 etc)->질감 (감각적 자극의 순서)

                       (25기사/29기사/34기사/42기사/47기사/48기사)

   1) 형태: 대상의 시각적 경험을 형성하는 요소

      > 순수 기하학적 형태, 자연 형태, 인위적 형태/이념적 형태, 현실적 형태(17기사/32기사/41기사)

      (1) 점: 위치는 있으나 크기가 없는 무정의 원소, 직선 및 평면과 함께 고전적인 기하학을 구성하는 기본 개념

               (40기사)

      (2) 선: 기하직선형, 자유직선형, 기하곡선형, 자유곡선형

  • 하나의 점이 이동하면서 이루는 자취
  • 점의 궤적
  • 선의 동적인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 운동의 속도, 강약, 방향(29기사/31기사)

      (3) 면

  • 무정형의 면: 회화에서의 여백과 같이 명확하게 그 형을 규정하기 어려운 부분
  • 소극적인 면: 점의 밀집, 선의 집합
  • 적극적인 면: 점의 확대,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29기사/43기사)

      (4) 입체: 여러 개의 평면이나 곡면으로 둘러싸인 부분으로 된 형상, 공간감/양감

 

   2) 색채

   3) 질감

 

 

2. 디자인의 형식 원리(38기사)

   1) 리듬

      (1) 연속적으로 전개되어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와 운동감

      (2) 형태 구성의 부분간의 상호 관계에 있어 반복, 연속되어 생명감이나 존재감을 나타낸다(40기사)

  • 반복: 되풀이됨으로써 이루어지는 율동감
  • 점진: 형태의 크기나 방향 등이 점차로 변화하여 생기는 율동감
  • 변이: 다른 모양으로 바뀌는 현상
  • 방사: 중심점을 기준으로 밖으로 갈수록 퍼져 나가는 현상

 

   2) 조화: 디자인적 요소가 하나의 공간 내에서 결합되어 발생하는 미적 현상

   3) 균형: 2차원이나 3차원 공간 내에서 좌우대칭으로 배치되어 생기는 중력적인 균형

   4) 비례: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의 수량적 관계, 즉 면적과 길이의 대비 관계를 일정한 비율로 나타낸 것(33기사.47기사/48기사)

   5) 강조: 특정 부분에 힘을 실어주거나 눈에 띄는 요소를 배치하여 돋보이도록 하는 것

   6) 대칭

 

 

3. 형태 지각 심리

   1) 근접성: 시지각에 대한 그룹핑의 법칙: 서로 가까이 모여 있는 요소들을 상호 연결시켜 집단화하려는 경향(26기사/30기사)

   2) 유사성: 유사한 형태나 색채, 질감 등의 시각적 요소들이 있을 때 공통성이 없는 것들보다 더 눈에 잘 띄는 법칙(23기사/38기사)

   3) 연속성: 배열이나 진행 방향이 같은 것끼리 짝지어져 보이는 시각 법칙

   4) 폐쇄성: 형태의 일부가 연결되거나 완성되어 있지 않아도 완전하게 보려는 시각 법칙(25기사/34기사/42기사/43기사)

 

 

 

4. 착시: 실제 대상을 다르게 인지하는 시각적 착각

5. 도형과 바탕의 반전

 

 

 

디자인의 조건(27기사/31기사/40기사/42기사/47기사/48기사)

1. 합목적성

   1)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 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의 성질

   2) 원하는 작품의 제작에 있어서 실용상의 목적이나 용도와 효용성에 알맞도록 디자인하는 것

   3)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접근 요구

   4)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기초 필요 (33기사/38기사/39기사/50기사)

 

 

2. 심미성: 외관상의 아름다움

3. 경제성: 최소의 비용을 들여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디자인적 조건(24기사/25기사)

4. 독창성

5. 질서성: 디자인의 조건들의 관계를 유지시키며 조직을 세우고 하나로 통합하는 것

6. 문화성

7. 지역성

8. 친자연성

 

 

 

기타 디자인

1. 유니버설 디자인: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보편적인 디자인

 

**7대 원칙(24기사/28기사/31기사/38기사)

: 공평한 사용, 사용상의 융통성(27기사/43기사),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정보 이용의 용이, 오류에 대한 포용력, 적은 물리적 노력,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2. 지속 가능한 디자인

3. 그린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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