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혼합의 원리
1. 원색(47,48기사):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색/모든 색을 나타낼 수 있는 최소한의 색
1) 빛의 3원색: RGB
2) 색료의 3원색: CMY
2. 혼색
- 2개 이상의 색료나 색 필터 또는 색광을 혼합하여 다른 색채 감각을 일으키는 것(색 자극이 변하면 색채 감각도 변하게 된다는 대응 관계)
- 서로 다른 광파를 가진 파장이 망막의 특정 부위를 자극시켜서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도록 하는 것
1) 동시 혼색: 동시에 2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겹쳐 자극을 주는 것
2) 계시 혼색: 서로 다른 자극을 교대로 발생하여 혼색되게 하는 것
3) 병치 혼색: 서로 다른 자극을 공간적으로 접근시켜 혼합되어 보이도록 하는 것
4) 물리적 혼색(가법 혼색, 감법 혼색)/생리적 혼색(병치 혼색, 회전 혼색) (25, 29, 36, 50 기사)
3. 중간색: 각각의 3원색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을 동일하게 혼합하여 만드는 새로운 색
- 보색이 아닌 두 색을 혼합하면 중간색이 나온다
4. 보색
1) 물리 보색: 임의의 2가지 색광을 일정 비율로 혼색하여 백색광이 되는 경우, 색상이 다른 2가지 물감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경우(23, 25, 41, 45, 50 기사)
2) 심리 보색: 어떤 색자극을 눈에 비친 후 생겨나는 잔상색
3) 물리 보색≠심리 보색
가법 혼색: 동시 혼색에 속함 (=빛의 혼합, 가법 혼합, 플러스 혼합) / RGB(35기사)
1. 빛을 가하여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한 색이 원래의 색보다 밝아지는 혼합
2.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혼합에 의해 증가하기 때문에 명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35, 47, 48, 49기사)
3. 빛의 예술(40, 41, 43, 44, 45기사)
**가법 혼색의 결과(25, 41, 43기사)
1. G+B=Cyan
2. B+R=Magenta
3. R+G=Y
4. R+G+B=W
감법 혼색(=색료의 혼합, 감법 혼합, 마이너스 혼합): CMY(29, 36, 38기사)
1. 순색의 강도가 약해져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낮아지는 혼합(38기사)
2. CMY를 사용하는 이유: 색역을 최대하기 위해서(29, 36, 38기사)
3. 컬러 슬라이드, 색채 영화 필름, 색채 사진, 색 필터와 색유리의 혼합(27, 36기사)
**감법 혼색의 결과(47, 48기사)
1. M+Y=R
2. Y+C=G
3. C+M=B
4. M+Y+C=Black
중간 혼색: 주변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시각적인 혼합(27, 36, 37, 39, 47, 48기사)
1. 병치 혼합: 혼합하려는 색료를 작은 색 면이나 작은 점들로 연달아 그리거나 찍은 후 일정 거리를 두고 바라볼 때 생기는 시각 현상(29, 40, 44기사)
1) 베졸드 효과: 바탕색에 따라 줄무늬의 색을 밝게, 어둡게 했을 때 전체 색조가 달라지는 것
2) 가법 혼색, 물체색의 반사된 반사광이 혼합되는 것
ex) 모자이크, 직물, 컬러텔레비전, 점묘화, 망점 인쇄(23, 24, 38, 39, 45기사)
2. 회전 혼합
디지털 혼색
1. 디바이스 종속의 RGB 색체계
2. 디바이스 종속의 CMY 색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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