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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의 감각

REVE 2021. 8. 5. 15:20

색채의 지각적 특성

1. 색의 대비: 색상이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 차이가 두드러지는 현상(41기사)

   1) 계시 대비

      (1)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일어나는 색채 대비 현상

      (2)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낄 때 나타나는 대비 현상

          (27, 35, 38, 47, 48, 50기사)

 

   2) 동시 대비: 시점을 한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 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

      (1) 명도 대비: 명도 차이가 나는 두 색을 서로 대비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더욱 어둡게, 또는 더욱 밝게 보이는 현상(21, 36, 38, 39, 41기사)

      (2) 채도 대비

      - 채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거나 낮아 보이는 현상

      - 채도 차가 클수록 강한 대비 효과를 준다(35, 36, 44기사)

      (3) 색상 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색상 차가 크게 벌어져 보이는 현상

      -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들 사이에서 일어난다

      (4) 보색 대비

      - 색생 대비 중에서 서로 보색이 되는 색들끼리 나타나는 대비 효과

      -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고 선명해 보이며 활동성이 높아 보인다

 

      (5) 면적 대비: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크면 명도와 채도가 높아지고 반대로 면적이 작아지면 명도와 채도가 낮아 보이는 현상(27, 35, 41, 44기사)

 

      (6) 연변 대비

      - 두 색이 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서 색상, 명도, 채도 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27기사)

      - 약화시키려면 두 색 사이에 간격을 두거나 무채색을 사용한다

 

      (7) 한난 대비

   

 

2. 색의 동화: 인접한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한 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효과(47, 48기사) (전파 효과, 혼색 효과, 줄눈 효과) (35, 40, 41, 46기사)

 

   1) 명도 동화

   2) 색상 동화

   3) 채도 동화

 

 

3. 색의 잔상(단시간): 망막의 생리적인 현상, 어떤 자극을 받았을 경우 어떤 흥분 상태가 계속되어 원 자극을 없애도 상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반대 상이 남아 있는 현상(36, 37, 39, 40, 42, 44, 45, 47, 48기사)

 

   1) 정(양)의 잔상: 적극적 잔상, 양성적 잔상

      (1) 자극이 사라진 뒤에도 망막의 흥분 상태가 계속적으로 남아 본래의 자극과 동일한 밝기나 색상을 그대로 느끼는 경우(23, 36기사)

      (2) By 강한 자극

      (3) 잔상의 출현 >> 자극의 강도, 지속 시간, 크기에 비례(27, 42, 49기사)

 

   2) 부(음)의 잔상: 보색 잔상, 소극적 잔상, 음성적 잔상

      (1) 자극이 사라진 뒤에 망막에 남아 있는 색의 밝기와 색조가 원래의 색과 정반대로 느껴지는 현상

          (24, 27, 38, 45, 46기사)

      (2) 인간의 눈은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느끼는 잔상 효과라고 할 수 있다

   

   3) 푸르킨예의 잔상: 원래의 자극과 밝기는 같으나 색상은 보색으로서 채도가 낮게 느껴지는 경우(27, 38기사)

   4) 헤링의 잔상: 원래의 자극과 같은 색으로 느껴지기는 하나 밝기가 다소 감소되는 경우(27기사)

   5) 스윈들의 유령: 원래의 자극과 같은 자극의 정도가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경우(27, 50기사)

 

 

 

색채 지각과 감정 효과

1. 온도감, 중량감, 경연감

   1) 온도감: 경험적인 것으로 자연환경에 근원을 두며 색의 3속성 가운데 색상의 영향을 주로 받는다(29, 32, 35, 41, 43, 50기사)

   >> 난색, 한색, 중성색

 

   2) 중량감: 명도가 높은 색은 가벼워 보이고 명도가 낮은 색은 무겁게 느껴진다(29, 36기사)

   3) 경연감: 낮은 채도, 진한 톤-딱딱하거나 강한 느낌/연한 톤-부드러운 느낌(25, 35, 50기사)

 

 

2. 진출색, 후퇴색, 팽창색, 수축색, 흥분색, 진정색(39, 40기사)

   1) 진출색: 가까이 있는 것처럼 다른 색상보다 앞으로 나와 보이는 색(밝고 따뜻한 색, 높은 채도, 유채색)(29, 35, 41, 47, 48기사)

   2) 후퇴색: 뒤로 물러나 보이거나 멀리 있어 보이는 색(저명도, 저채도, 한색)(27, 29, 47, 48기사)

   3) 팽창색: 실제 면적보다 크게 느껴지고 외부로 확산되려는 성향이 있는 색

   4) 수축색: 실제 면적보다 작게 느껴지고 내부로 위축되려는 성향이 있는 색

   5) 흥분색: 사람의 기분을 고조시키고 마음의 동요를 크게 일으켜 감정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게 하는 색

   6) 진정색: 마음이 평온해지고 고요한 느낌이 드는 색

 

 

3. 주목성, 명시성, 식별성

   1) 주목성

   2) 명시성

   3) 식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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