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정체성과 정의
2. 교육심리학의 역할
교육심리학의 영역
1. 학습자의 특성 : 인지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학습자의 다양성
1) 지적 특성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언어력, 기억력, 학습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감상력 등의 본질이 무엇이며
학교학습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2) 정의적 특성 : 정의적 요인 = 지적 특성을 작동하게 만드는 요인
3) 학습자 변인의 발달과정 : 인간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교육은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2. 학습과 과정
1) 학습 : 학습자와 환경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만났을 때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현상
2) 학습의 기제 : 행동변화의 기제, 교육가능성의 기제
3. 수업 : 학습과정에 대한 이해는 수업의 계획과 실천의 근거가 된다
4. 교육적 환경
1)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2) 물리적 환경, 과정 환경, 작용 환경
현대심리학의 인간관
1. 행동주의(<>인지주의) 심리학
1) 인간의 외적 행동을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이 있다고 믿고 이를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밝혀내고자 한다
2) 인간을 동물과 같은 존재로 본다
3)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어 외현적 행동이 변화한다 : 인간 = 환경적 자극에 기계적으로 반응을 하는 수동적인 존재
2. 정신분석학
1) 인간의 행동 : 무의식적인 충동이나 동기의 영향을 받음
2) 동물과 같이 본능적인 충동에 따라 행동을 하고 통제를 하는 사회에 대항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 자발적인 행위를 고려하지 않는다
3. 인본주의 심리학
1)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2) 외부로부터 강요와 통제를 극복하고 자율성과 자발성을 키워나갈 수 있는 자기 조절적인 존재
4. 인지주의 심리학
1)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
2) 외부에서 주어지는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를 통해 능동적으로 조작하는 주체적인 존재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1. 전공에 관한 지식
2. 교육에 관한 지식
3. 학습자에 대한 헌신적 소명감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의적 특성의 발달 (0) | 2022.06.22 |
---|---|
발달과 성숙 (0) | 2022.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