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개념 : 유년기부터 성년기까지 인간에게 일어나는 변화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
발달에 대한 주요 논쟁
유전 | 환경 |
연속성 | 불연속성 |
결정적 시기 있다 | 결정적 시기 없다 |
초기경험 | 후기경험 |
발달의 원리
1. 발달 : 성숙(유전)과 학습(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분화와 통합의 과정
2. 발달은 연속적이며 비교적 순차적이고 예측 가능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3.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언이 점점 어려워진다
4, 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한 반응으로 분화, 발달
5. 개인은 각기 다른 속도로 발달
6.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적 발달은 불규칙적이다
발달 이론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2. 비인지적 발달
1) 프라우드 성격발달이론
2)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3) 피아제 도덕성발달이론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헤비거스트 발달과업
1. 개념 : 일생의 각 시기에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개인의 과업
2. 발달 단계별 발달과업 (청년기)::경제적 자립 X
1) 운동면 : 급격한 성장과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를 받아들임
2) 정신면 : 지적 기능과 개념의 형성, 직업의 선정과 준비
3) 사회면 :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독립, 동년배와의 새로운 관계형성, 사회적 행동에 대한 책임
3. 학교 수준별 발달과업 (중등학교 시기)
1) 남녀 간의 새롭고 보다 성숙한 관계 이루기
2) 남성으로서의 역할과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일
3) 자기의 체격을 인정하고 자기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일
4) 부모의 다른 성인에게서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것
5) 경제적 독립의 확신을 얻는 일
브렌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맥락주의적 관점)
1. 생태학적 접근 : 개인의 발달 과정(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개인과 환경의 상호 작용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 방법
2. 다양한 수준의 주위 환경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1) 미시체계 : 아동과 가장 밀접한 사람과의 활동
2) 중간체계 : 미시체계들 사이의 관계로 구성되어 이들의 상호작용
3) 외체계 : 아동과 먼 상호작용을 하지만 그들의 발달 도모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체계 (대중매체)
4) 거시체계 : 문화적/법적인 구조
3.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환경은 연령 증가에 따라 미시체계에서 바깥층의 체계로 점차 이동한다
4. 확장된 환경과 아동과의 상호 작용 중시
5. 아동은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강조
앨더 생애 이론
1. 전 생애 발달 크게 강조 : 상호의존
>> 우리 인생은 일생동안 가족, 친구, 그 이외의 다른 사회적인 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인간본성의 유연성, 개체성,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환경 맥락이 인간의 삶을 강조한다는 것을 강조
게젤 성숙 이론
1.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
2. 성숙 : 내적인 힘에 의해 발달되어 가는 기제
3. 주요 내용
1) 신체발달 뿐 아니라 행동도 계획된 방식에 의해 발달하므로 예측 가능
2) 아동의 신체구조가 그렇게 되어있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한다
3) 환경은 개별적이다
4) 아동의 행동 : 출생~5세 (1cycle) >> 16세까지 3개의 싸이클을 거친다
4. 성숙론에 의한 행동발달주기의 특성
1) 미숙한 반응과 성숙한 반응사이 평형상태를 교대로 오가며 이루어짐
2) 평형상태에 있을 때는 다루기가 쉽고 비평형 상태에서는 어렵다
안나 프로이드, 청소년기의 심리적 불안정 시기
1. 청소년의 사춘기 : 불안정하고 자신감이 없고 고민하는 시기
2. 사회적 관심과 개인적 고통에 대한 궁금증과 정열의 시기
엘킨드 자아중심성 이론
1. 청소년기의 사고유형 : 비평과 오류의 발견 (이상적인 사람, 상황, 사회를 추구하므로 현실세계는 모두 결함과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게 되는 현상), 자아중심적 사고
2. 나이별 자아중심성
1) 출생 - 2세 : 감각운동적 자아중심성
2) 2 - 6세 : 전 조작적 자아중심성
3) 7 - 11세 : 구체적 조작적 자아중심성
4) 11세경 : 상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
(1) 상상적 청중
- 청년기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된다고 믿는 자아중심성
- 중학교 2학년 때 가장 높음
- 자아존중감과 자아발달 단계가 낮음
(2) 개인적 우화
: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은 다른 사람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는
자기 과신적 자아중심성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의적 특성의 발달 (0) | 2022.06.22 |
---|---|
교육심리 개요 (0) | 2022.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