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발달
- Allport : 한 개인의 독특한 행동과 사고 및 감정의 양상을 ㅊ아조해 내는 개인 내부의 심리/신체적 체계의 역동적인 조직
- Sullivan : 인간 상호 관계 속에서 개인의 행동을 특징지어 주는 지속적인 심리적 특성
프로이드 성격 발달이론
1. 주요개념
1) 개인의 행동 : Id, Ego, Super-ego의 상호작용의 결과
2) 삶의 본능 (Eros) : 성 에너지 Libido (성적 본능 강조)
3) 죽음의 본능 (Thanatos) : 공격성, 파괴성
2.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 (0-1세)
(1) 입으로 빨기, 물기, 삼키기를 통해 쾌감을 느끼는 시기
(2) 충동의 즉각적 만족에 빠짐
(3) id가 지배 (쾌락주의)
2) 항문기 (1-3세)
(1) 배설물의 보유와 배설, 대소변 가리기 훈련 시작
(2) id와 ego가 지배
3) 남근기 (3-6세) : id, ego, superego가 지배
4) 잠복기 (6-11세)
(1) 성적으로 평온한 시기
(2) 인지적 성숙과 사회성 발달
(3) 친구나 외부세계에 관심 집중
(4) id, ego, superego가 지배
에릭슨 심리사회학적 이론 : 생식기에 해당되는 에릭슨 발달 단계는 어디인지
1. 개요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강조
2) 각 발달 단계에는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3) 각 발달은 이전의 발달에 기초하여 계속적/누적적으로 일어난다
4) 성격의 발달이 평생 동안 이루어진다
5) 관여 : 각 시기에 발달해야 할 것 / 위기 : 발달하지 않아야 할 것
2. 근면성 대 열등감 (6-12세)
1) 자신이 행한 업적을 통해 인정받고 싶은 욕구
2) 새로운 사고와 추리가 발달
3) 목표 지향적, 생산적 활동 추구
4) 교사는 잘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정체감 대 역할 혼미 (12-18세) : 심리적 유예
1)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는 독립을 못했지만 정서적으로는 독립을 하는 시기
2) 자신의 특징이 결정되는 시기
마샤가 구분한 정체감 지위 : 구조화된 면담도구 개발
1. 위기 :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았는가의 측면
2. 수행 : 의사결정을 내렸는가의 측면
3.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유실, 정체성 유예, 정체성 혼미
메일만 횡단 연구 : 정체성 지위이론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
도덕성 발달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적 딜레마를 설정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답하는가의 사고체계를 바탕으로 도덕적 발달과정을 설명함
2. 도덕성의 수준과 단계의 순서 : 인지능력에 의존, 고정/불변
3.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 이전
(1) 벌과 복종의 단계 : 신체적 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에 복종, 구체적/표면적 결과만으로 도덕 판단
(2) 욕구충족 진행단계
2) 인습
(1) 대인관계 조화지향단계 : 다른 사람의 인정을 중요시하고 관계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
(2) 법과 질서 지향 단계
3) 인습 이후
(1) 사회계약 정신지향단계 : 법의 절대 정신과 고정성을 벗어나 사회적 융통성을 인정
(2)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단계 : 올바른 행위한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
4. 도덕성 이론의 한계
1) 길리건 : 보살핌의 도덕성
(1) 아동은 주로 자기 자신의 필요에만 관심을 가짐
(2) 유아나 노인ㅇ과 같이 자기자신을 돌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 관심 가짐
(3) 인간관계의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고 전체 인류에게로 공감을 확장
2) 고슴도치 dilemma
(1) 남자 : 판단지향적, 공정성과 평등 강조
(2) 여자 : 보살핌 지향적, 대인관계와 타인의 행복을 위한 헌신에 초점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내재화 : 아동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내면적 근원으로부터의 통제
2. 외재적 도덕성(타율성과 도덕적 절대주의 제약의 도덕성) >> 자율적 도덕성(자율성과 도덕적 상대주의 협력의 도덕성)
사회성 발달 :: 셀만 조망수용 발달단계이론
>>조망수용능력 : 자기 나름대로의 감정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
1. 0단계 : 미분화의 조망수용 (3-6세) - 타인의 생각이나 기분을 인지할 수는 있으나 모든 행위자들은 자신과 동일한 방식으로 그 상황을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2. 1단계 : 사회-정보적 조망수용 (4-9세) -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유사하거나 상이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
3. 2단계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7-12세) -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이해하고 타인의 조망으로부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심사숙고할 수 있다
4. 3단계 : 제3자적 조망수용 (10-15세) - 중립적인 제3자적 조망에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고려 가능
5. 4단계 : 사회적 조망수용 (14,5세-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