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이트의 심리학과 아른하임의 지각심리학의 영향으로 내면에 관심
- 정신적 공황과 문화적 정체성 흔들림
- 개인 삶의 존재 탐구와 욕망 표출
- 다양한 양식과 개념, 사조 등장
**추상성과 초현실성
1. 추상미술: 반 사실주의적 경향,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용한 순수 조형의 추구
1) 차가운 추상(몬드리앙): 순수기학적 표현으로 전개, 표현하는 대상이 없음, 작가의 주관과 직관에 의한 제스처 강조
2) 뜨거운 추상(칸딘스키): 비정형적, 비대상적, 즉흥적, 서정적, 표현적 화면
2. 초현실주의: 반 합리주의적 경향, 꿈과 상상의 추구, 다양한 재료와 방법 모색
전기-1945년 이전
1. 야수주의 (1905-1908): 자유의지와 개인정서 존중, 원시성과 원주민의 근원적 생명력에 관심을 둠
1) 특징
(1) 대담한 변형과 단순화된 형태 강조
(2) 강렬한 원색과 자유로운 붓터치 사용
(3) 장식적이면서 평면적 화면
2) 작가
(1) 마티스: 간결/왜곡/단순화된 형태, 강렬한 색채 사용 > 장식적 화면 강조
(2) 루오: 스테인드글라스 영향, 굵고 검은 윤곽선, 빛나는 원색적 색채, 거칠고 중후한 마티에르, 기독교적 주제
(3) 블라맹크: 강렬한 필치, 물감을 튜브에 직접 짜서 그림
(4) 드랭: 풍경 표현, 분해한 붓질 사용
(5) 뒤피: 생기 넘치는 감각적 묘사, 도회식 풍경
2. 입체주의 (1907-1914)
- 흑인 조각과 토속적 조형의 조형적 영향 받음
- 절대적 공간에 대한 회의가 새로운 공간으로 표출됨
1) 특징
(1) 대상의 다시점적 분해 후 재구성, 원근법 무시한 평면성, 제한된 색채, 세잔의 직접적 영향을 받음
(2) 콜라주 기법의 사용: 오브제 도입
(3) 세잔이즘적 큐비즘-분석적 큐비즘-종합적 큐비즘
- 세잔이즘적: 세잔과 흑인 조각의 영향, 기하형태의 단순화된 형태
- 분석적: 대상을 철저히 해체하여 대상을 인식할 수 없음
- 종합적: 파피에 콜레, 꼴라주의 도입
2) 작가
(1) 피카소: 최초의 꼴라주, 물질 도입
(2) 브라크: 이성과 감각의 조화를 중시하는 프랑스적 전통
(3) 레제: 인체를 기계 형태로 분석, 기계와 인간의 노동력 표현
(4) 그리: 인쇄된 문자나 종이류 등을 붙인 구성적 조합 화면
3. 표현주의 (1905-1914)
- 불안정한 사회 상황
- 데카당스와 상징주의 > 내면 강조
1) 특징
(1) 작가의 주관적 내면의 의지나 감정을 약동하는 선과 형태의 변형, 단순화에 의해 표현
(2) 20c초 독일의 신비주의 사상
(3) 강렬한 원색&왜곡된 형태 >> 격렬한 내적 심상이미지 표현
(4) 실존적 주제, 어둡고 암울한 주제
(5) 평면적 공간 추구
2) 작가
(1) 다리파: 놀데, 헤켈, 키르히너-야만적이고 본능적인 표현성
(2) 청기사파: 칸딘스키, 클레, 마케, 마르크-추상화 발전
(3) 분리파: 클림트, 에곤 쉴레, 코코슈카-오스트리아 중심 활동
4. 미래주의 (1909-1915)
- 기계 미학
- 사진기 > 연속적 화면 포착 가능
1) 특징
(1) 물체의 운동감과 속도감 강조
(2) 시간의 동시적 표현
(3) 입체파의 영향 >> 형식적으로 물질의 도입
2) 작가
(1) 보치오니: 연속적 동세 강조, 대상의 율동감 중시
(2) 발라: 분절된 형태의 동시적 표현, 속도감 있는 화면
(3) 카라: 들로네적 감각 표출
(4) 세베리니: 분할주의 수법 사용
5. 다다이즘 (1915-1922)
1) 특징
(1) 모든 조형 이론과 방법을 부정하여 자유로운 형식과 내용, 방법 추구
(2) 상상력과 우연의 요소 강조, 오브제 조각과 조립 조각 도입과 행위미술 사용
(3) 기존 권위와 현실 비판, 풍자적 내용이 주류
2) 작가
(1) 뒤샹: 작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미술 강조
(2) 아르프: 우연의 요소를 조각에 도입, 자동기술법적 드로잉 같은 유기적 형태 사용
(3) 슈비터스: 메르츠 회화(우연한 발견을 통해 선택된 일상적 오브제로 작품을 구성하는 것) 창시, 잡동사니나 쓰레기를 꼴라주해 예술의 통념을 깸
(4) 하우스만: 독일 다다, 포토몽타주로 당시 사회, 정치 풍자
6. 에꼴드 파리파
1) 특징
(1) 1차 대전 후 파리에 모인 화가들의 통칭
(2) 공통된 양식이 없어 각각의 개성적 작업 몰두
2) 작가
(1) 모딜리아니: 매너리즘 >> 길게 변형된 인물 표현, 우수적 인물화
(2) 위트릴로: 파리의 뒷골목을 투시도법으로 그림
(3) 수틴: 표현주의적 경향의 인물화 제작
(4)샤갈: 러시아 고향의 환상적 풍경 제작, 초현실주의로도 분류
7. 러시아 구성주의 (1917혁명 이후-1920년대)
1) 특징
(1) 관념적 미술 거부, 생산에 필요한 기계의 미를 추구 (유물론과 생산주의에 입각)
(2) 디자인적 성격 강조, 직선과 면 사용
(3) 다양한 재료 활용한 구성적 경향과 단순한 형태를 강조
2) 작가
(1) 타틀린: 실제 공간에 실제의 사물, 미술의 실용적 면 강조
(2) 로드첸코: 선재 구성의 키네틱 아트 제작
(3) 나움 가보: 구성조각, 공간과 시간성 표출, 최초의 키네틱 아트
(4) 페브스너: 가보와 함께 공간과 시간의 결합성 강조
(5) 리시츠키: 프룬 시리즈
(6) 립시츠키: 입체주의적 구성주의/인물 조각
8. 절대주의 (1913-1차 대전 직전)
1) 특징
(1) 말레비치에 의해 주동
(2) 기하학적 형만 남을 때까지 단순화
(3) 구성적인 기계미 추구
2) 작가
(1) 말레비치: 가장 절대적인 미는 기하형의 면이다
(2) 모홀리 나기: 최초의 포토몽타주 작가
9. 신조형주의 (1917-1920년대)
1) 특징: 기하학의 수평선/수직선의 기본 구조, 3원색
2) 작가
(1) 몬드리앙: 수평/수직선, 정사각/직사각형의 순수 기하학적 형태의 구성적 작업, 제한된 색만 사용해
간명한 추상 작업 실현
(2) 반되스버그: 구체미술, 사선의 순수 기하 추상
10. 초현실주의
1) 특징
(1) 다다이즘, 키리코의 형이상학적 회화 >> 잠재의식, 무의식적 심상 강조
(2) 환상과 꿈의 요소
(3) 자동 기술법과 데 페이즈망 기법 사용
(4) 다양하고 자유로운 물질 사용 >> 콜라주적 조각 도입
2) 작가
(1) 마송: 자동기술법에 의한 즉흥적 표현
(2) 에른스트: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기법 최초 발견
(3) 미로: 현미경의 관찰과 유사한 미생물적 형태 표현
(4) 달리: 비현실적 상상 풍경, 구상적 표현에 의한 초현실적 장면 묘사
(5) 마그리트: 비논리적 상황의 구상적 표현, 언어의 도입으로 개념성 강조
후기-1940년대 이후
1. 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 (1945-1950년 초)
1) 추상표현주의 (미국)
(1) 특징
- 초현실주의, 자유추상 > 비대상적, 자동 기술법적인 화면 표현
- 내용은 표현적이고 형식은 추상적인 예술사조
- 추상적 형식으로 강렬한 정신성을 표출하며, 작가의 제스처와 행위를 강조함
- 비이성적, 충동적, 즉흥적인 비형상 표현
- 거대한 화면과 전면회화 강조
-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
(2) 작가
- 아쉴 고르키: 미로식의 유기체적 형태 강조, 원색적 표현
- 드 쿠닝: 비대상/제스처적 표현성, 강한 붓질에 의한 표현주의식 대상 표현
- 잭슨 폴록: 드리핑 기법 > 액션 페인팅, 행위 자체를 강조
- 로드코: 색면추상 회화의 시작, 흐릿한 사각형, 숭고함과 명상성 표출
2) 앵포르멜 (유럽): 차가운 추상과 이지적 조형
(1) 특징
- 비정형 회화 > 표면의 마티에르와 격렬한 터치 강조
- 다듬지 않은 대담한 표현, 전쟁의 공포와 두려움 표현
- 인간의 실존 의식 표현
(2) 작가
- 장 포트리에: 두텁고 거친 화면 마티에르 강조, 그라타주 기법 창시
- 뒤뷔페: 아동과 동물 등의 모티프에서 즉흥적 표현 강조
2. 네오다다와 누보레알리즘 (1950년 중반-1960년)
1) 네오다다 (미국)
(1) 특징
- 적극적인 오브제 도입
- 거대한 스케일 활용, 일상적 이미지를 표현 대상으로 삼음
- 회화와 조각을 결합하는 방법 사용
(2) 작가
- 아르망: 단일 물체의 반복적 사용으로 주제 강조, 현대문명 비판
- 라우셀버그: 화면에 오브제를 적극 도입함, 컴바인 아트
- 제스퍼 존스: 기호와 언어 사용
2) 누보 레알리즘 (유럽, 신사실주의)
(1) 특징
- 새로운 현실을 그대로 작품으로서 제시
- 인체나 특정 색을 하나의 현실로 제시
(2) 작가
- 세자르: 오브제와 인체기법 적극 사용 > 현대문명 제시
- 이브 클라인: 청색 회화 연작, 인체의 행위를 이용한 즉흥성 표현
3. 색면 추상회화
1) 특징
(1) 컬러필드 페인팅 회화 운동
(2) 액션보다 넓은 공간의 색면으로 관심을 돌림
(3) 벽만한 거대한 캔버스 사이즈에 작업
2) 작가
(1) 모리스 루이스: 스며드는 염색법 활용, 면사포/꽃을 연상시키는 화면 추구
(2) 마크 로드코: 여린 붓칠의 겹침에 의한 흐릿한 직사각형 추구, 거대한 사각형 면 강조
(3) 바네트 뉴먼: 대조되는 줄무늬에 의한 단일색조의 화면 추구, 스트라이프 회화
(4) 프랑켄탈러: 얼룩 회화, 우연성과 계획성이 공존하는 화면
4. 하드에지 회화
1) 특징
(1) 기하학적 무늬를 선명한 색채 구분해 표현
(2) 추상표현주의에서 표현주의를 배제시킴
(3) 마스킹 테이프 사용 > 색면과 색면을 예리한 가장자리로 구별해 나가는 기법
(4) 회화의 일루젼을 배제한 평면성 탐구
(5) 작가의 감성 배제, 간결/평면적/개념적 화면 추구
(6) 미니멀리즘 회화 계열의 총칭
2) 작가
(1) 프랭크 스텔라: 변형 캔버스, 평면성 추구, 하드에지 화면 창조, 단순/간결한 기하학적 화면
(2) 요셉 알버스: 색채대비 같은 화면 추구, 색채 상호 간의 관계에서 오는 효과 강조
(3) 케네스 놀랜드: 원 > 삼각형태
5. 팝아트
1) 특징
(1) 일상과의 통합 강조
(2) 일상적, 대중적 이미지와 오브제의 사용
(3) 상업성 강조, 대중문화의 도상을 적극 이용
2) 작가
(1) 앤디 워홀: 대중스타/일반 물품의 적극 이용, 실크스크린 적극 사용
(2) 리히텐스타인: 만화 형식 차용 > 현대인의 심리 표현
(3) 올덴버그: 확대 조각, 소프트 스컬처로 이미지 질감 전복
(4) 영국 팝아트
- 호크니: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로 도시인의 일상 표현, 사진콜라주
- 해밀턴: 포토몽타주 > 현태문명 비판 풍속화
6. 옵아트
1) 특징
(1) 순수한 지각성
(2) 단순한 형과 색 > 착시에 의한 시각적 율동과 움직임 강조
(3) 미술작품에 대한 정서적 특징을 거부함
2) 작가
(1) 바자렐리: 단순한 면과 형으로 양감적 착시 유발
(2) 라일리: 반복에 의한 율동적 움직임
7. 키네틱 아트: 다다와 초현실주의의 문명비판의 은유적 방법인 기계를 도입, 동적 해체
1) 특징
(1) 움직임 중시
(2) 역동성과 작품의 변형성, 시지각성 표출
2) 작가
(1) 콜더: 자연동력 모빌 작가, 기하학적 면과 선 구성조각
(2) 팅겔리: 기계의 움직임, 전기 동력
(3) 아감: 보는 각도에 따라 형과 색이 달라지도록 하는 새로운 움직임 제시
8. 미니멀 아트: 팝아트의 천박함과 지나친 일상과의 추구로 인한 예술성 소홀에 대한 반발로 등장
1) 특징
(1) 완벽한 비재현 예술, 작가의 주관이나 상징, 표현성 배제
(2) 간결한 기본구조 추구
(3) 대상의 단순한 반복을 통해 드러나는 작가의 중립적 태도 강조
2) 작가
(1) 도널드 저드: 미니멀리즘의 이론 구축, 입방체의 반복 > 조각과 회화의 경계탐구
(2) 칼 안드레: 일정한 단위의 단순 반복, 수평성 강조
(3) 댄플래빈: 가공하지 않은 네온과 형광등을 활용하여 비예술성 지향
(4) 솔 르위트: 기본 도형에 의한 비재현성 추구, 차가운 엄격성
9. 개념 미술
1) 특징
(1) 반미술적 제작 태도
(2) 언어 적극 사용 > 철학적 태도
2) 작가
(1) 조셉 코수스: 언어와 과정 강조, 이미지와 언어/해석과 이해 코드와의 상호 관계성 탐구
(2) 솔 르윗: 개념미술의 직접적 단초 제공
(3) 제니 홀저: 네온사인을 이용한 언어 개념성 표현, 물질성과 설치적 경향 강함
10. 대지 예술
1) 특징
(1) 자연 소재, 반상업적/반화랑적/영구적/자연소멸적
(2) 제작과정이 사진에 의한 도큐먼트로 남겨짐
2) 작가
(1) 로버트 스미스손: 자연의 대규모 영구 설치 대지미술
(2) 크리스토: 포장된 사물을 통해 초현실주의적 신비감 표출, 과정과 기록 중시
(3) 골드워시: 친환경적 작업
11. 극사실주의
- 미국적인 사실주의로 팝 아트의 영향 직접 받음: 일상성의 강조, 현장성 강조
- 리얼리티의 새로운 해석의 필요성 대두
- 사진기술의 현실성, 완벽한 재현성
1) 특징
(1) 전면적 다초점화 > 현대사회의 단면을 더욱 더 사실적으로 재현
(2) 덤덤한 시각으로 재현, 에어브러쉬 적극 사용
2) 작가
(1) 척 클로스: 망점 기법 > 극사실적 표현, 익명의 현대인 표현
(2) 에스테스: 현대 도시의 풍경과 단면 표현
(3) 듀안 핸슨: 새로운 재료 사용해 라이프 캐스팅 후 채색
12. 비디오 아트
1) 비디오나 텔레비젼을 표현매체로 이용한 예술
2) 테크놀로지에 대한 예술적 가능성의 추구
3) 대중의 생활과 어우러짐
4) 백남준, 워홀, 빌비올라
13. 플럭서스 운동
1) 특징
(1) 국제적 전위예술운동
(2) 예술은 시간 경과에 따라 생성되었다 소멸되는 불확실한 현상이다
(3) 이벤트나 퍼포먼스 적극 활용하여 전위성 드러냄
2) 작가
(1) 요셉 보이스: 다양한 예술의 박제화 거부, 삶의 단면과 인간성 상실을 제재로 관객과의 소통 강조
(2) 살롯 무어맨, 백남준, 오노 요꼬
14. 구상 표현주의
1) 특징
(1) 표현주의 > 현대인의 불안한 내면, 사회적 불합리 표출, 결렬한 칠피와 암울한 분위기 표현
(2) 포스트모던
(3) 형식에 매이지 않는 파격성
2) 작가
(1) 프란시스 베이컨: 그로테스크한 묘사로 인간의 불안과 공포 표현
(2) 바셀리츠: 독일 표현주의, 이미지를 거꾸로 그려 기존의 이젤페인팅 전통 거부
(3) 줄리앙 슈나벨: 접시를 깨서 꼴라주한 후 채색
(4) 바스키아: 미국 빈민가의 낙서화 창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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