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2. 서양미술사_근대 미술

REVE 2021. 2. 16. 14:14
  • 자유와 개성 중시, 개인적 감성 강조
  • 예술품에 대한 소유욕 증가,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 갖게 함>사실적인 일상적 표현
  • 개성과 독창성 중시
  • 아카데미즘적 인물 조각 성행
  • 건축: 낭만주의+신고전주의 > 기능주의

1. 신고전주의 (18c 후-19c 초)

   1) 특징

      (1) 고전기 그리스와 르네상스 미술의 이상을 이어받음

      (2) 단정한 윤곽선/명확한 형태미, 정리된 구도 주로 사용

      (3) 기술적 완성도 뛰어남, 통일성/안정된 구축성

      (4) 부분과 전체와의 명확한 관계와 영원적인 것에의 지향 추구

      (5) 관념적 색채 주로 사용, 드로잉이 가장 중요

   2) 작가

      (1) 다비드: 엄격하고 정돈된 장면

소크라테스의 죽음

      (2) 앵그르: 깔끔한 윤곽선과 안정감 있는 구도 사용

오달리스크

 

2. 낭만주의 (1810-1820년대)

   1) 특징

      (1) 개인적 감성과 상상, 색채 강조

      (2) 자아의 해방 주장, 극적인 주제

      (3) 대범하고 파격적인 역동적 구도

      (4) 개인주의와 직관 강조

   2) 작가

      (1) 제리코

메두사호의 뗏목

      (2) 들라크르와: 색채 강조, 상상력, 파격적 구도와 이국적 분위기 강조

키오스섬의 학살

 

3. 자연주의

   1) 영국의 자연주의-야외 사생파

  • 야외사생 위주 표현
  • 정확한 자연 관찰: 밝고 경쾌한 색채 표현
  • 컨스터블-실제 야외의 빛을 색으로 표현, 사실적 소재

건초마차, 컨스터블

  • 터너-하늘, 구름, 안개 등의 순간적 사실을 사생, 분위기 강조

 

   2) 프랑스의 자연주의-바르비죵화파: 자연을 대상으로 표현하는 것

  • 서정적이고 사실적인 묘사
  • 목가적인 전원 풍경
  • 밀레-농촌의 목가적 풍경, 서정성과 사실성
  • 코로, 루소-소박한 주변 인물 표현

4. 사실주의 (1850-1870년대)

   1) 특징: 현실 그대로의 일상생활 > 주제의 혁신

   2) 작가

      (1) 밀레: 노동에 따른 질곡의 삶 표현

      (2) 쿠르베: 눈에 보이는 현실의 모습만을 그림

      (3) 도미에: 서민 입장에서 사회적 모순을 비판하는 주제

 

5. 인상주의 (1860-1880년대)

  • 개성과 형식 강조
  • 일본 목판화의 과감한 구도와 장식적 색채, 평면성 등에 직접적 영향 받음
  • 사진기 등장

   1) 특징

      (1) 빛에 의한 순간의 인상 추구

      (2) 밝은 원색, 평면의 색채 강조

      (3) 회화의 자율성 강조, 물감의 재료적 특성 중시

      (4) 본격적인 풍경화 제작

      (5) 도시 일상과 자연을 주로 표현

   2) 작가

      (1) 마네

      (2) 모네

      (3) 드가: 움직이는 대상의 순간포착, 실내빛을 부드럽게 표현, 파스텔화 다량 제작

      (4) 르느와르: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의 색감, 질감 표현, 양감이 풍부한 여인/도시생활상 표현

      (5) 피사로/시슬리: 빛을 강조하고 깨끗한 색채 사용

 

6. 신인상주의 (1880-1890년대)

   1) 특징

      (1) 분할주의: 색채를 분할해 형태를 점으로 표현

      (2) 깔끔하고 정돈된 화면과 질서 있는 구도 사용

      (3) 강렬한 원색 사용 > 야수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2) 작가

      (1) 쇠라: 체계적인 화면과 엄격한 구도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쇠라

      (2) 시냐크: 수직, 수평의 구도와 사선의 복합 구도 사용, 항구를 즐겨 그림

 

7. 후기인상주의 (1880년대 후-1900년 초)

   1) 특징

      (1) 각 작가만의 뚜렷한 개성 추구

      (2) 평면적, 추상적 형태와 색채 선호

      (3) 인상주의의 밝은 색채의 영향을 받음, 사물의 윤곽선 강조

   2) 작가

      (1) 고갱: 종합주의 화풍, 원색조의 넓은 평면적 붓터치/단순화된 형태 표현, 상징적/주관적 색채 사용

      (2) 고흐: 표현주의 화풍, 강렬한 원색과 꿈틀거리는 붓터치 사용, 형태 왜곡/변형, 내면의 욕구 분출

      (3) 세잔: 분석적 화풍, 대상을 기본 구조로 파악하여 분석, 다시점을 사용하여 외곽선 강조, 구축적인 터치와

                 이지적 분석으로 화면 내 질서 강조

      (4) 로트렉: 동세 포착에 필력이 능숙해 속사화 발달, 포스터 대중화

 

8. 상징주의 (1890-1900년대 초)

   1) 특징

      (1) 상상력과 개별적 감수성 중시, 신화/전설/꿈 표현

      (2) 장식적 화면과 색 사용, 암시로 문학적 분위기

   2) 작가

      (1) 뭉크: 인간의 욕망과 공포 표현, 율동적인 선과 과장, 왜곡된 형태

      (2) 르동: 파스텔풍의 부드러운 화면, 환상과 심상적 표현 강조

      (3) 루소: 프리미티브 회화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