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6. 미술 교육과정

REVE 2021. 3. 19. 12:02

 

성격

1. 미적 감수성: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표현,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

2. 시각적 소통 능력: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3. 창의/융합 능력: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4.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 확립,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발견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5.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성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

 

***미술교과내용

1. 체험: 감각을 통해 자신과 주변 세계와의 관계 이해/조화 발견, 시각 문화의 역할과 가치 이해/참여, 미술과 타 분야를 관련지어 이해하는 한편 생활 속에서 미술 활용

2. 표현: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나 아이디어 탐색, 작품의 표현 방법과 제작 과정 계획, 매체 탐구/창의적 제작

3. 감상: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징/작가/시대적.지역적 배경 이해/해석, 다양한 비평 관점에 따라 작품 판단/평가, 전통 미술과 다양한 미술 문화 이해/존중

 

4. 초등학교: 미술 교과의 기초적인 개념 이해 및 기초 능력 향상

-3~4학년: 다양한 미술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5~6학년: 자발적인 참여

5.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익힌 미술의 기초 개념 및 기능 심화/확대

 

 

목표

-주변 세계를 미적으로 인식하고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자기 주도적인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융합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미술 작품이 지닌 특징을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

-미술을 생활화하며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1. 초등학교

   1) 자신과 주변 대상에서 미적 특징을 발견하고 소통하며 미술을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주제를 다양한 방식을 탐색하고 자유롭게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미술 작품의 특징과 배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4) 미술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중학교

   1) 자신과 주변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시각 문화의 소통 방식을 활용하며,

       미술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주제와 의도에 적합한 표현 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여 효과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미술의 변천 과정과 맥락을 이해하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4) 미술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른다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 내용 체계

 

   1) 초등학교

      (1) 체험: 감각 활용하기-탐색하기-반응하기-발견하기-나타내기-관련짓기

      (2) 표현: 관찰하기-상상하기-계획하기-방법 익히기-발전시키기-구체화하기-표현하기

      (3) 감상: 이해하기-설명하기-비교하기-분석하기-존중하기

   2) 중학교

      (1) 체험: 탐색하기-발견하기-상호 작용하기-활용하기-모색하기-관련짓기

      (2) 표현: 탐색하기-계획하기-점검하기-활용하기-표현하기

      (3) 감상: 설명하기-이해하기-해석하기-활용하기-전시 기획하기

 

2. 성취 기준

 

   1) 초등학교 3-4학년 

      (1) 체험: 몸의 감각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미술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기초적인 미적 지각 능력 및 미술과 생활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요소: 자연물, 인공물, 감각, 주변 대상, 영상물)

  •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대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는 능력 등을 평가
  • 체험 활동의 결과와 관찰 태도,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찾아보려는 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
  •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

      (2) 표현: 생활 속에서 표현 주제를 찾거나 관찰과 상상을 통해 표현 주제를 탐색할 수 있는 발상 능력과 작품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 등을 익혀 기초적인 제작 능력을 기른다

(학습요소: 주제, 주제 탐색 방법, 표현 계획 탐색, 조형 요소,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

  • 다양한 주제 탐색 능력, 상상과 관찰 능력, 조형 요소 이해 및 활용 능력,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 사용 능력 등을 평가
  • 표현 계획과 과정에 대한 관심, 표현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
  • 실기 평가, 관찰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

      (3) 감상: 미술 문화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며 서로 다른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학습요소: 미술 작품, 미술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 감상 태도)

  •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한 조사 내용, 발표 능력 등을 평가
  •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적극적인 발표 태도, 올바른 작품 감상 태도, 작품을 소중히 다루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
  •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

   2) 초등학교 5-6학년

      (1) 체험: 미적 지각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미술의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시각적으로 소통하고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요소: 자신의 특징, 대상과 현상, 시각적 특징, 이미지의 의미와 활용, 타 교과의 활용)

  • 자신과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는 능력, 이미지 이해 및 활용 능력, 발표 능력, 타 교과의 내용이나 방법 활용 능력
  • 체험 활동의 결과와 관찰 태도, 발표 및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2) 표현: 아이디어를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발상 능력과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을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학습요소: 소재, 아이디어 발상, 조형 원리, 표현 방법과 과정의 탐색, 작품 제작 과정 발표)

  • 소재와 주제의 탐색 능력, 발상 방법 할용 능력, 표현 내용을 구체화하는 능력, 조형 원리 이해 및 활용 능력,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 탐색 및 활용 능력, 제작 과정과 작품에 대한 설명 내용
  • 다양한 소재와 주제에 대한 관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려는 노력, 표현 과정에 집중하는 태도, 공동 작업에서 협력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발표 및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 실기 평가,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3) 감상: 우리나라 미술의 특징을 시대적 배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학습요소: 전통미술, 현대미술, 시대적배경, 작품의 내용, 작품의 형식, 미술용어, 감상방법)

  • 우리나라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의 특징 이해 및 비교 능력, 시대적 배경 이해 능력, 작품의 내용과 형식 분석 능력, 미술 용어 활용 능력, 다양한 감상 방법 활용 능력
  •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작품을 자세히 관찰하는 태도, 작품의 배경을 탐구하고 조사하는 태도,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3) 중학교

      (1) 체험: 다양한 미적 경험을 바탕으로 시각 이미지와 정보를 찾아 해석할 수 있는 시각적 문해력,

                 다양한 분야를 미술과 관련짓는 융합 능력을 기른다

(학습요소: 자신과 환경의 관계, 시각 문화, 이미지 전달 방식, 융합 방안, 미술과 관련된 직업)

  • 자신과 환경의 관계 탐색 능력, 이미지의 다양한 전달 방식 이해 및 활용 능력,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융합 능력, 미술과 관련된 직업의 이해 능력
  • 주변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 진로 탐색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연구보고서법

      (2) 표현: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 탐색 및 표현 과정 계획 능력, 표현 과정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요소: 표현 의도, 표현 과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매체의 탐색과 활용)

  •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 탐색 능력, 표현 과정 계획 및 점검 능력, 조형 요소와 원리의 효과적 활용 능력, 표현 매체의 선택 및 활용 능력
  • 효과적인 표현에 대한 관심, 다양한 표현을 시도하려는 노력, 스스로 계획하고 점검하는 태도
  • 실기 평가, 관찰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프로세스폴리오법, 포트폴리오법

      (3) 감상: 미술의 시대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지어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미술 문화에 대한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기른다

(학습요소: 미술의 변천 과정, 작품의 배경, 미술 용어와 지식, 작품의 내용과 의미, 전시 기획)

  • 미술의 변천 이해 능력, 작품의 맥락적 해석 능력, 미술 용어와 지식의 활용 능력, 전시 기획 능력
  • 미술의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작품 배경에 대한 관심 정도, 전시 기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 교수/학습 방향

 

   1) 미술 교과 역량을 반영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2) 학습자 체험 중심의 활동 > 생활 또는 타 교과나 타 분야 등과 연계/융합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3) 학습자, 학교의 여건, 수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한다

   4) 학습 내용은 체험, 표현, 감상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선정하되 영역 간의 유기적인 관련성 및 연계성을 고려한다

   5) 환경과 안전 문제를 고려한다

   6) 학습 목표: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학습자의 성취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7) 학습자의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발문과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8) 정보 통신 기술과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9)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하도록 한다

   10)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지역의 미술 자료와 문화 공간, 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11)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학습 활동에 적합한 시설 및 재료와 용구를 구비하여 활용한다

 

 

2. 평가 방법

 

1) 미술 교과 역량에 기반한 과정 중심, 수행 중심의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2) 평가 내용이 특정한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한다

3) 학습자의 태도, 학습 과정, 학습 결과가 고루 평가되며, 인지적/심동적/정의적 요소가 균형 있게 평가하도록 계획하고 실행한다

4) 평가 기준을 학습자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임용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학  (0) 2021.03.24
Chapter 6. 미술 교육과정_선택 중심 교육 과정  (0) 2021.03.21
Chapter 4. 미술교육론(3)  (0) 2021.03.18
Chapter 4. 미술교육론(2)  (0) 2021.03.15
Chapter 4. 미술교육론(1)  (2) 2021.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