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창작
1. 성격
- 표현 계획: 다양한 자료와 방법 탐색 > 아이디어 시각화 > 구체적인 표현 과정 계획
- 표현과 확장: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매체 등 확장 >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 > 작품 발표 > 작품 과정 점검
1) 미적 감수성: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
2) 시각적 소통 능력: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3) 창의/융합 능력: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4)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
2. 목표
1) 자신과 세계에 대한 미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주제를 시각화하는 능력
2) 미술 창작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
3) 타 분야와의 융합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표현하는 능력
4) 미술 작품을 통해서 타인과 소통하고 서로의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 내용 체계
(1) 표현 계획: 탐색-구체화-시각화-선택-계획
(2) 표현과 확장: 표현-융합-점검-반영-전시-평가
2) 성취기준
(1) 표현 계획
(학습 요소: 주제 구체화, 정보 수집 방법, 아이디어 스케치, 모델링, 제작 의도, 제작 과정)
- 주변의 대상과 환경을 관찰하고 특징을 파악하여 표현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다
- 자신의 내면, 사회적 현상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 주제로 구체화할 수 있다
- 표현 주제에 적절한 소재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
- 정보 수집의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델링 등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 제작 의도에 적합한 표현 매체, 요소, 방법 등을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
- 제작 단계와 순서를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2) 표현과 확장
(학습 요소: 조형 요소와 원리 활용, 표현 기법의 특징, 매체 실험, 작품의 수정/보완, 전시 기획, 포트폴리오)
- 조형 요소와 원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표현 기법의 특징을 알고 능숙하고 적용할 수 있다
- 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영상 등 장르별 표현 매체를 연계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실험할 수 있다
- 타 학문과 타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확장되는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작품 제작 의도를 파악하고 표현 매체 활용의 특징과 효과, 조형 방식의 차이 등을 분석할 수 있다
- 작품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작품을 수정/보완하거나 새로운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 작품 전시회를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다
-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과정과 결과를 점검할 수 있다
미술 감상과 비평
1. 성격
- 미술의 역사: 작품과 작가에 대한 탐구 > 미술과 삶, 미술과 사회 연결/사고/분석 > 다양한 문화권 미술의 특징과 변천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의미 해석
- 미술의 비평: 미적 대상에 대한 반응 명료화 > 작품의 가치 평가
1) 미적 감수성: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
2) 시각적 소통 능력: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3)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4)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
2. 목표
1) 다양한 문화권의 미술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능력
2) 미술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고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는 능력
3) 미술 작품의 가치를 비판적으로 판단하고 소통하는 능력
4) 미술 감상과 비평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타인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 내용 체계
(1) 미술의 역사: 정부 수집-추론-분석-설명-관련-해석
(2) 미술의 비평: 탐색-묘사-명료화-적용-논술-소통
2) 성취기준
(1) 미술의 역사
-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 작가의 표현 양식과 개인적 경험, 성장 배경 등의 관계를 탐색할 수 있다
- 작가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미친 미술 사조를 탐구할 수 있다
- 다양한 문화권 미술의 지역적, 조형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술의 변천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역사,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이 지닌 사회/문화적 의의를 해석할 수 있다
(2) 미술의 비평
- 생활 주변, 미술관, 박물관, 작가 작업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미적 대상을 탐색할 수 있다
- 미적 대상에 대한 자신의 직관적, 정서적, 감정적 반응을 묘사할 수 있다
- 자신의 반응을 미적 대상의 특징, 지식, 정보 등과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적 대상에 대한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비교하고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비평 방법과 관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 비평하고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논술할 수 있다
-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비평을 확장하고 소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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