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의 전개
1. 18c 이전: 객관적 미
1) 고대의 미: 청각적인 미인 화음과 시각적 미인 비례
(1) 플라톤: 아름다운 성격이나 아름다운 법, 미의 이념
(2) 플로티누스: 아름다운 과학, 아름다운 덕
2) 르네상스의 미: 비례에 기초한 미의 개념과 이성적 본질이 인간중심적 사고와 결헙
2. 18c 이후: 주관적 미
1) 관념 탄생: 미란 마음 속에 일어난 관념을 지시한다
2) 취미론 발생
3) 무관심적 즐거움으로서의 미: 미의 즐거움이나 숭고의 즐거움이 모두 취미라는 내적 기관에 의해 환기
3. 근대 미학 성립: 에스테티카: 바움가르텐 주장, 감성적 인식의 학
4. 현대 미학의 미적 태도론
: 무관심적 미적태도를 취하면 대상의 특정한 성질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것이 미적 만족을 환기하는 미적 대상이 될 수 있다
서양 미학의 역사
1. 그리스 미학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미학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
이데아 | 현실은 껍데기이다 | 이상과 현실은 공존한다 |
세계관 | 이원론 | 일원론 |
모방 | 모방의 모방 | 자연의 모방 |
예술에 대한 태도 | 회의적: 예술의 자율성 인정하지 않음 | 즐거움: 예술의 자율성은 창조적 미메시스를 통해 성취 |
2) 테크네
(1) 예술=그리스어 테크네+라틴어 아르스
(2) 정해진 규칙 내에서 이성적으로 익히거나 연마하여 인공물을 생산해내는 것
3) 모방으로서의 미메시스
(1) 사제가 하는 숭배의식 무용, 음악, 노래
(2) 사람이 제작한 생산품을 각기의 원형이나 형상을 모방한 것으로 간주
2. 중세 미학-신플라톤주의: 플로티누스의 절대 일자의 관념론적 생성론, 초월의 미학 본격적 전개
플라톤/아리스트텔레스 | 플로티누스 | |
미 | 고전적 미 | 중세적 미 |
특징 | 비례와 조화 규칙에 입각한 미 |
미는 대상의 조화나 비례에 대한 의혹에서 나옴 |
예술론 | 자연의 모사 | 자연의 변형 |
예술 분류 | 예술과 현실과의 관계 | 예술의 정신적 성질 정도 |
3. 르네상스 미학
1) 르네상스의 본질과 통일성: 시간과 공간의 통일성
2) 르네상스와 고전주의: 미술은 자연을 모방하되 이상적 자연을 모방해야함, 고대인들이 모방한
엄격성에 기준하여 모방하는 고대의 모방
3) 바자리의 우미론: 완전한 예술이라면 섬세함, 세련됨, 최고의 우아함과 같은 특성을 지녀야한다
4) 알베르티의 재현론
(1) 완벽한 소묘 강조: 재현의 정확성 강조
(2) 자연주의적 묘사 정의
(3) 역사화를 가장 고상한 종류의 그림으로 봄
4. 근대 미학: 데카르트 미학
1) 인식론적 방법론
2) 근대 미학의 시발점: 르네상스 때까지 예술은 이성적 작업이었으나 감성도
일정의 이성으로 보고 감성을 복권시키려고 함
5. 근대 미학 확산
1) 취미론
(1) 예술품에 대한 쾌감을 얻어내는 능력으로 받아들여짐
(2) 미가 대상이 지니는 성질이 아니라 주관의 마음과 깊은 연관 있음을 주장
2) 18c 독일 미학의 전개
(1) 바움가르텐: 미학 용어 최초 사용, 감성의 대두
(2) 칸트 미학
- 미의 자율성: 예술은 형식이고 상상력의 소산이며 천재의 산물이다
- 미적 무관심성: 취미판단은 주관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일 뿐, 대상에 대한 인식이 아니다. 미는 선도 아니고 유용성도 아니다. 취미판단은 어떤 동기에도 좌우되면 안된다
- 주관적 보편 타당성
6. 현대 미학: 미적경험에 대한 학문
1) 현상학적 미학
(1) 훗설: 본질을 현존 안에 다시 놓음
(2) 퐁티
- 신체/지각을 중심으로 주체와 객체, 인간과 세계, 자기아 타인 등의 문제 논함
- 우리의 지각 체험은 감각 인상들이 서로 의사소통하듯 결합하는데서 일어난다
2) 존재론 미학 (실존주의 미학): 개인의 실존 중시
(1) 야스퍼스
- 예술작품을 매우 고양된 수준에 놓고 보며, 예술작품에서 기인하는 카타르시스에 관한 성찰에 전념
- 실존은 자기에게 만족할 수 없고 여러 한계에 직면해 스스로의 유한성에 절망하며 초월자가 주재하는 진정한 현실에 눈을 돌려 본래의 자기로 온다고 봄
(2) 하이데거: 존재탐구 강조
(3) 샤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3) 분석주의 미학(메타 미학)
- 개념이나 이론의 원리를 캐는 미학
- 미의식이나 예술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그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학을 대상으로 한다
- 철저히 가치를 배제하고 예술용어의 사용에 집중
(1) 제도론: 예술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
- 아서 단토의 예술계와 예술 종말론
-예술계: 비형식적인 것으로 예술작품이 거주하는 문화적이고 이론적인 영역
-예술 종말론: 팜아트의 등장으로 내러티브적으로 구성된 미술사가 종말에 이르렀다
- 조지 디키의 제도론
(2) 수용미학
- 작품을 받아들이는 독자의 수용을 통해 작품해석이 이루어진다
- 독자에 의한 감상을 중심에 둔 이론이라는 점에서 독특성을 인정 받음
- H.R.야우스-도발로서의 문학사
-기대지평
-심미적 차이: 작품 수용에서 작가의 기대지평과 독자의 기대지평이 항상 일치하지 않는데 그 전달 과정에서 오는 차이 혹은 작가와 독자의 미적체험이 다른 데서 야기되는 차이
-독자의 분류: 실제 독자/가상 독자/이상적 독자
-내포 독자: 추상적인 독자
4) 마르크스주의 미학
- 1920년대 예술의 사회적 기초에 관심을 둔 사상
- 유물론적 사상: 주관성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예술이 생산관계 혹은 계급상황에 의해 조건 지어져 있다는 신념 주장
- 리얼리즘적 시각: 리얼리즘을 진보적 예술의 모델로 높이 평가하고 낭만주의를 반동적이라고 폄하하며 아방가르드나 데카당 예술을 신랄하게 비판
(1) 아놀드 하우저: 예술과 사회의 변증법적 관계 파악
(2) 게오르그 루카치: 자연발생적 개념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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