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미술

Chapter 1. 표현_조소

REVE 2021. 4. 27. 11:38

1. 환경조소와 학습목표

   1) 환경조소와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알 수 있다

   2) 환경에 어울리는 조소를 제작할 수 있다

   3) 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분류

   1) 표현 형식 분류

      (1) 환조: 3차원의 입체로 표현해 사방에서 감상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 주제와 소재 선택에 있어 제약이 큼

      (2) 부조: 평면처럼 한 시점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방법, 평면과 입체 특징 모두 가짐, 기념 조각에 많이 애용

   2) 표현 방법 분류

      (1) 조각: 단단한 경질 재료를 깎아서 표현하는 방법

      (2) 소조: 가소성 있는 재료 붙여서 표현하는 방법

      (3) 용접: 공업 기술인 용접술을 이용하여 고열로 금속을 녹여 붙이는 방법

 

3. 기타 조소 구분

   1) 표현 신체 부위: 마스크, 두상, 흉상, 반신상, 전신상, 토르소

   2) 자세: 입상, 좌상, 와상

   3) 인체 수: 단신상, 군상

   4) 제작 목적

 

 

 

조각: 경질의 재료를 파거나 깎아서 만든 입체 조형물

  • 세밀한 계획 필요(마케트: 찰흙이나 유토 등으로 미리 만들어 보는 모형)
  • 재료의 성질과 용구 사용법을 숙지
  • 의도와 표현효과를 높여야 함
  • 안전 유의

1. 목조: 나무의 무늬와 끌 자국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1) 변형, 뒤틀림, 균열 등이 있으므로 재료 선택 시부터 좋은 재료를 고르도록 신경써야함

   2) 잔잔한 끌 자국 적극 활용

  • 재료의 사방에 스케치
  • 전제 대강 크게 깎기
  • 깎여 나가 없어진 스케치 선을 다시 그려 넣음
  • 세부 깎기
  • 세부 정리
  • 완성

 

2. 석조

   1) 돌을 깎아 형을 제작한 것

   2) 중량감, 내/외구성이 강해 야외 설치용

   3) 조각 용구

      (1) 화강암 용구: 정, 쇠망치, 글라인더, 피션

      (2) 대리석 용구: 끌, 줄, 망치

 

 

 

소조: 가소성 있는 재료를 붙여서 만든 입체작품

  • 형태의 수정이나 변형 용이
  • 찰흙 작품은 오래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석고나 합성수지로 형을 떠낸 후 다시 금속으로 캐스팅하고나 테라코타로 구워냄

1. 찰흙 소조

   1) 주걱: 구체적 묘사

   2) 철사: 나무 심봉을 쓰지 못할 작은 소품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뼈대

   3) 새끼줄: 나무 심봉을 만든 후 감아주는 것, 찰흙이 잘 붙게 하는 역할

   4) 비닐과 분무기

 

2. 석고 뜨기

   1) 특징

      (1) 구입 용이한 석고와 물에 잘 용해되는 성질

      (2) 형을 떠내는 데 부드러운 밀착력과 점성으로 인해 원형의 요철을 그대로 살려 떠내기 용이

   2) 용구/도구

      (1) 고무 바가지: 탄력과 신축성이 있어 굳어진 석고 액을 털어 내고 다시 사용하기에 편리함

      (2) 노끈: 석고가 잘 붙고 갈라지는 것을 방지

      (3) 철사: 석고가 갈라지는 것을 막고 고리를 만들기에 적당함

      (4) 나무망치: 겉틀 석고를 깰 때 사용

      (5) 비눗물: 이탈제

   3) 환조 석고 뜨기 제작 순서: 찰흙 두상 만들기-석고형 뜨기

 

3. 테라코타

   1) 찰흙으로 만들어 속을 비워 초벌구이 온도의 불에 구워낸 작품

   2) 원형상태로 보존 가능

   3) 제작 시 흙 두께 일정하게 해야 균열이 생기지 않음

   4) 큰 작품 제작 어려움

   5) 복수 제작 가능

 

4. 청동-브론즈

 

5. 직소조법: 철사, 나무 등의 뼈대에 소성용 재료를 직접 붙여 만드는 방법

 

 

 

용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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