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색채 마케팅의 기능
1) 컬러 마케팅: 시각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소비자 행동을 끌어들이는 요소(29기사/39기사)
(1) 목표: 제품의 판매를 극대화하여 고객 만족도와 경쟁력 강화(42기사)
(2) 광고의 컬러를 선정할 때에는 목표 시장 집단의 색채 감성을 파악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2)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 인구통계적/경제적 환경, 기술적/자연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50기사)
(1) 인구통계적/경제적 환경: 소비자 계층을 묘사하며 소비자의 연령과 성별 차이, 거주 지역별 차이,
학력과 소득 차이 등의 정보 제공(27기사/49기사)
(2) 기술적/자연적 환경: 디지털 패러다임을 대표하는 청색 중심(38기사)
(3) 사회/문화적 환경
3) 색채 마케팅 관리 과정: 대량 마케팅-표적 마케팅-세분화 마케팅-맞춤 마케팅
4) 색채 마케팅의 효과(21기사/23기사/38기사/39기사/43기사)
(1) 브랜드나 제품에 특별한 이미지를 부여하여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덴티티 형성, 차별화)
(2) 의상결정 오류의 폭을 좁혀주며 유통 경제상의 절약 효과 제공 (판매 촉진, 수익 증대)
색채 시장 조사
1. 색채 조사 조사 기법: 시장 분석, 시장 실사, 시장 실험(25기사)
1) 색채 시장 조사 원칙: 합목적성, 사실성, 대표성, 통계적 효율성, 비교 가능성, 조사 원칙과 조사 타당성
2) 색채 시장 조사 과정: 정보 수집을 위한 조사 대상의 선정-조사 내용 결정-
조사용 컬러 코드, 조사 분야 및 조사 벙법의 선정-조사 방법에 따른 자료의 준비-
정보 분석-정보의 분석 결과 활용
3) 다양한 조사 설계의 분류
(1) 조사의 체계성: 정성 조사, 정량 조사
(2) 조사 환경: 자연적 환경, 인공적 환경
(3) 피조사자와의 의사소통 방법: 개인 문답법, 응답 유도법
(4) 자극물 제시 방법: 비교 제시(동시 제시/순차 제시), 단독 제시(동일 집단 제시/복수 집단 제시)
(5) 조사의 연속성: 일회성 조사, 반복성 조사
2. 설문 작성 및 수행
1) 설문지 구성 요소: 표지, 응답자 선별 질문, 본 질문, 배경 질문
2) 설문지 문항 배열의 원칙
(1) 쉬운 질문은 앞쪽, 민감한 질문은 뒤로 돌린다(중요한 질문은 먼저 한다)
(2) 일반적인 질문-구체적인 질문
(3) 논리적, 주제적으로 연결되도록 하여 순서에 편향이 없도록 한다
(4) 문법적으로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고 전문적인 용어는 피하는 것이 좋다(24기사/47기사/48기사)
3) 설문지이 길이: 응답의 양과 질을 고려하여 응답자가 얼마나 집중하여 성실하게
응답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여 길이 결정(21기사)
4) 조사자 사전 교육(24기사/33기사)
(1) 조사의 취지와 표본 선정 방법
(2) 면접 과정의 지침
(3) 중립적으로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방법
5) 사전 조사
6) 설문 조사 방법: 개방형/폐쇄형(21기사/39기사/43기사)
(1) 개별 면접 조사: 조사 대상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
- 심층적이고 복잡한 정보의 수집 가능
- 표본의 대표성을 최대한 유지 가능(31기사/40기사)
-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 조사원의 선발과 조사 관리 업무 부담이 크다
(2) 전화 조사
- 즉각적인 응답 반응 파악 가능(26기사)
- 표본의 대표성과 확실성이 부족하다
(3) 우편 조사: 비용이 적게 들고 최소의 인원으로 조사 수행 가능
7) 색채 시장 조사 설문 항목
3. 정보 및 유행색 수집
1) 색채 정보 수집 방법(38기사)
(1) 실험 연구법: 실험 집단과 통계 집단의 비교를 통해서 측정하는 방법
(2) 현장(소비자) 관찰법: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특정 효과를 얻거나, 비교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
- 특정 지역의 유동 인구를 분석하거나 시청률이나 시간, 집중도 등을 조사하는 데 적합
- 정확한 정보 수집 가능
-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3) 패널(사용자) 조사법(신제품 출시 전): 동일한 조사 대상으로부터 복수의 시점에서 정보를 얻는 조사법
(4) 다차원 척도법
(5) 표본 조사법
- 큰 표본이 작은 표본보다 정확도가 더 높다
- 무작위로 표본 추출
- 표본의 크기: 대상의 변수도와 연구자가 감내할 수 있는 허용 오차의 크기 및 허용 오차 범위 내의
오차가 반영된 조사 결과 확률을 고려하여 결정
-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32기사/37기사/44기사/47기사/48기사)
- 비확률 표본 추출: 편의 표본 추출법, 판단 표본 추출법, 할당 표본 추출법
- 확률 표본 추출: 무작위 추출법,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법, 계통 추출 or 등간격 추출법, 층화 추출법, 국화 추출법, 군집 표본 추출법
- 무작위 추출법: 조사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정하는 표본 조사법(27기사/37기사/42기사)
-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법: 모든 개체가 동질이라고 여겨 그 개체에 동등한 확률을 부여하여 추출하는 방법
- 계통 추출 또는 등간격 추출법: 모집단의 변량이 자연적인 질서로 놓여 있을 때, 한 표본만을 난수표 등으로 결정한 후 나머지를 등간격으로 추출하는 방법
- 층화 추출법: 각 층을 모집단으로 생각하여 미리 할당된 수에 따라 각 층에서 표본 추출(25기사/36기사/41기사/47기사/48기사)
- 국화 추출법: 조사되는 특성에 관해 모집단이 몇 개의 상이한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진 경우에는 모집단을 약간의 그룹으로 분할한 후 그룹별로 추출률을 정해서 조사
- 군집 표본 추출법: 모집단의 개체를 구획하는 구조를 활용하여 표본 추출 대상 개체의 집합으로 이용하면 표본 추출의 대상 명부가 단순해지며 표본 추출도 단순해진다(30기사/40기사/49기사)
(6) 서베이 조사법: 일반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및 이용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29기사/36기사/38기사/49기사)
2) 색채 정보 분석 기초
(1) 산술 평균: 변수들의 총합을 변수의 개수 n으로 나눈 값(24기사)
(2) 중앙값: 통계 집단의 변량을 크기의 순서로 늘어놓았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값
(3) 최빈값: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값
(4) 산포도: 변량이 분포의 중심 값에서 흩어진 정도
(5) 표준편차: 통계 집단 단위의 계량적 특성 값에 관한 산포도를 나타내는 도수 특성 값
(6) 상관관계 분석: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각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각 변수들이 어느 정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 수 있는 통계 분석 방법(24기사)
(7) 교차 분석: 범주형 수준의 변인들에 대한 케이스들의 교차 빈도에 대한 기술 통계량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교차 빈도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해주는 통계 분석 기법(24기사)
(8) 빈도 분석: 원자료의 분포 현황을 파악하여 변수들의 빈도, 중심 경향치, 분포도 등 변수의
개략적 특성을 살펴보는 분석 방법(24기사)
3) 색채 정보 분석 방법(35기사)
(1) 심층 면접법: 1명의 응답자와의 일대일 면접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조사법
(2) 언어 연상법: 직접적으로 알아낼 수 없는 색채의 의미를 응답자가 연상한 언어들을 분석하여 알리는 방법
(3) 의미미분법, 의미분화법(SD법) 조사
- 어떤 개념의 이미지를 측정할 것인가로부터 시작
-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려운 현상을 다차원적으로 표시할 수 있어 여러 이미지 조사 방법으로 널리 쓰인다
- 여러 가지 대상의 인상 파악할 때, 정성적 색채 이미지를 정량적/객관적으로 측정할 때 사용
- 설문 대상의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정확도를 더할 수 있으며 그 값은 수치적 데이터로 나오게 된다
> 친숙한 개념의 이미지 측정일수록 정확한 결과를 얻는다(32기사/33기사/37기사/38기사/44기사/46기사/47기사/48기사)
- 반대 형용사 척도의 선정
- 형용사 반대어 쌍으로 척도를 만들어 피험자에게 평가하게 하여 측정하려고 하는 개념에 관계있는 형용사를 고른다(35기사)
- 오스굿: 3가지 의미 공간의 대표적인 구성 요인을 밝힘 (평가 요인, 역능 차원, 활동 요인)(35기사/36기사/42기사)
- 척도의 결정: 5단계~7단계(15기사)
- 평가의 실시: 직접적 회답을 구해야함
- 의미의 요인 분석: 단색 체계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며 색채 기획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22기사/50기사)
(4)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20기사/33기사/35기사/46기사)
- SO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 ST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 WO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 WT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4) 유행색
(1) 유행색의 심리적 발생 요인(33기사/50기사): 변화 욕구, 동조화 욕구, 개별화 욕구
(2) 유행색의 특성
- 어떤 계절이나 일정 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25기사/27기사/29기사/39기사/41기사/46기사)
-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반복
-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사건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적인 색이 유행
- 보통 약 2년 전에 국제유행색협회에서 예측하여 제안
(3) 유행색 전문 정보 기관
(4) 선호색 조사
(5) 상품의 유행 기간과 관련된 용어
- 플로프: 수용기나 성장기가 없이 도입기에서 제품의 수명이 끝나는 유행(21기사/33기사)
- 패드: 단시간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주기가 짧은 유행, 특정 하위 문화 집단 내에서만 채택(39기사/41기사)
- 붐: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크레이즈: 지속적인 유행
- 트랜드: 어떤 시즌의 전반적인 유행의 동향, 추세, 변화의 흐름
- 유행: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있는 양식
- 클래식: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영속적인 유행으로 받아들여지는 스타일
(6) 선호색에 대한 일반적 경향
시장 세분화 전략
1. 시장 세분화: 시장을 상이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독특한 구매 집단으로 분할하는 것
> 실행 가능성, 측정 가능성, 접근 가능성 (29기사/32기사/42기사/49기사)
2. 시장 세분화의 방법: 인구학적 세분화, 지리적 세분화, 사회/문화적 세분화, 행동 분석적 세분화(27기사/32기사/37기사/41기사/42기사/43기사/45기사/46기사/50기사)
3. 시장 세분화의 전략 방법
1) 마케팅의 변화 과정(23기사): 대량 마케팅-다양화 마케팅-표적 마케팅
(1) 대량 마케팅: 전체 시장에 대하여 한 가지 마케팅 믹스만 제공하는 형식
(2) 다양화 마케팅: 변화하는 현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생겨났다(23기사/47기사/48기사)
(3) 표적 마케팅: 세분화된 시장을 선택하여 그에 알맞은 제품을 제공(24기사)
***마케팅 믹스(29기사/32기사/35기사/36기사/40기사/44기사/45기사/47기사/48기사)
-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 원하는 만큼의 제품 판매 결과를 얻기 위해 자극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하는 것
-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상황에 맞게 조합하는 것
- 4P-4C: product-consumer/price-cost/place-convenience/promotion-communication
2) 표적 마케팅의 3단계(36기사/38기사/40기사/43기사/50기사)
(1) 시장 세분화: 하나의 시장을 여러 개의 소비자 집단으로 구분하는 활동
> 여러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세부 선정
(2) 시장 표적화: 세분된 각 시장의 매력을 평가하고 여러 세분 시장 가운데서 기업이 진입하고자 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세분 시장을 골라내는 과정(35기사)
(3) 시장의 위치 선정: 생산된 제품과 마케팅 믹스가 가장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쟁 위치를 설정하는 단계
3) 시장 세분화 전략(15기사)
4. 시장 세분화의 이점(35기사)
브랜드 색채 전략
- 도입기-심화기-강화기
- 효능충족 브랜드: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어야 한다
- 금지추구 브랜드: 도입기에 구매의 제한성 강조
- 경험유희 브랜드: 강화기에 동일한 이미지 통합 전략으로 라이프스타일 형성(24기사)
1. 브랜드의 의사 결정 영역: 브랜드 부착 여부, 브랜드 주제 결정, 브랜드명 결정
2. 브랜드 개발의 과정: 브랜드 기회 발견-차별적 브랜드 포지션-브랜드 커뮤니케이션
3. 브랜드의 관리 과정: 브랜드 설정, 인지도 향상-브랜드 이미지 구축-브랜드 로열티 확립-브랜드 파워(24기사/49기사)
1) BI(Brand Identity): 어느 곳에서나 인식이 잘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 제품을 확실하게 인식시켜주는 역할(29기사/40기사)
2) 기업 이미지 통합 전략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1) 고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차원의 시각적 요소는 물론, 기업의 경영이념을 재정립하고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여 이를 내부 임직원의 행동 변혁으로 확산/정착시키는 것까지 포함하는 기업 차원의 혁신적 프로그램
(2) MI, VI, BI (ex. 심볼 마크, 로고 타입, 시그니처)
(3) 기업적 철학과 정체성을 알리고 기업의 주요 제품 이미지를 어필(22기사)
4. 브랜드 이미지 전략
1) 시대의 흐름에 따른 시장 세분화와 고객 욕구에 일치
2) 상품 특성을 잘 반영하고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향
3) 표적 고객에게 알맞은 의미를 고려하여 독창적이면서도 우호적인 이미지를 구축(27기사)
5. 브랜드 색채 전략
6. 브랜드 관련 용어
1) 브랜드 네임: 기업이 원하는 컨셉에 맞도록 상품의 이름을 붙이는 작업
2) 브랜드 마크: 기호나 도형, 색채, 디자인 또는 그래픽적 요소의 결합체, 또는 시각적으로 형상화된 표시(27기사)
3) 트레이드 마크: 브랜드의 독점적 사용을 법적으로 보장받는 등록 상표의 일부분
4) 브랜드 미션: 기업의 가치와 사업의 임무 및 기능을 브랜드에 투영시켜 컨셉을 명확히 하고
소비자들에게 이를 전략적으로 인지시키는 마케팅 기법
색채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이란?
1) 시장에서 자사 제품의 위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기법
2) 제품의 속성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지표(35기사/37기사/44기사)
3) 제품이나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 속에 경쟁 제품보다 유리하게 각인(42기사)
2. 포지셔닝 구성 요소
3. 색채 포지셔닝: 색채 시장 조사 과정에서 동종 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전반적인 시장에서의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마케팅 기법(26기사/45기사)
1) 제품의 색채 적용 사례
2) 제품의 색채 선호도 조사
3) 제품 색채 계획의 필요성
색채 생명 주기
1. 제품 수명 주기(41기사/45기사/46기사):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폐기되기까지의 과정(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25기사/32기사/35기사/49기사)
1) 도입기: 아이디어-광고 홍보-상품화(22기사/47기사/48기사)
2) 성장기: 성장을 위해서 언제나 성장기에 있을 만한 제품을 라인에 끼워두고 신제품 개발이나 경영의 다각화 시도
3) 성숙기: 생산 비용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매출이 상한선까지 올라가는 시기로 이익이 최대로 증대(43기사/50기사)
4) 쇠퇴기: 새로운 제품의 모색을 필요로 하는 시기
2.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제품 설계도부터 최종 제품 생산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일관적으로 관리해 제품의 부가 가치를 높이고 원가를 줄이는 생산 프로세스